$\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난감 없는 교실’에 나타난 유아의 놀이 경험
Young Children"s Play Experiences in the Classroom without Toys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3 no.5, 2008년, pp.429 - 457  

홍정선 ,  최인숙 ,  안연경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들이 장난감 없는 교실에서 어떻게 놀이를 해 나가는지 유아들의 놀이 경험과 그 의미를 탐색하고자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장난감 없는 교실’이란, 유아들의 동의하에 흥미영역이나 놀잇감을 모두 치운 교실을 의미하며, 교사의 역할이 엄격한 규칙이나 형식을 가지지 않는 매우 자유롭고 열려진 놀이 환경을 말한다. 장난감 없는 교실은 A어린이집 만 5세반인 열매반에서 2008년 4월 24일부터 5월 23일까지 약 5주간 운영되었으며, 운영기간동안 교실 관찰 기록, 면담기록, 현장노트, 교사의 기록 및 기타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질적 연구주제 분석, 영역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유아들은 장난감 없는 교실에서 자신들의 놀이와 놀잇감을 스스로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협력과 탐구의 교실 공동체를 구성하여 ‘유아가 주도하는 교실’을 경험하였고, 내가 하고 싶은 놀이와 순간순간의 즉흥적인 놀이 속에서 ‘놀이의 즐거움’을 경험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에게 놀이와 놀잇감이 갖는 의미를 재해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eal the meaning of young children"s play experiences in the classroom without toys. The classroom without toys in this study is defined as play time to be allotted, and open-ended play materials. The teachers in the classroom without toys deliberately refrained fro...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