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3 no.5, 2008년, pp.429 - 457
홍정선 , 최인숙 , 안연경
본 연구는 유아들이 장난감 없는 교실에서 어떻게 놀이를 해 나가는지 유아들의 놀이 경험과 그 의미를 탐색하고자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장난감 없는 교실’이란, 유아들의 동의하에 흥미영역이나 놀잇감을 모두 치운 교실을 의미하며, 교사의 역할이 엄격한 규칙이나 형식을 가지지 않는 매우 자유롭고 열려진 놀이 환경을 말한다. 장난감 없는 교실은 A어린이집 만 5세반인 열매반에서 2008년 4월 24일부터 5월 23일까지 약 5주간 운영되었으며, 운영기간동안 교실 관찰 기록, 면담기록, 현장노트, 교사의 기록 및 기타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질적 연구의 주제 분석, 영역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유아들은 장난감 없는 교실에서 자신들의 놀이와 놀잇감을 스스로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협력과 탐구의 교실 공동체를 구성하여 ‘유아가 주도하는 교실’을 경험하였고, 내가 하고 싶은 놀이와 순간순간의 즉흥적인 놀이 속에서 ‘놀이의 즐거움’을 경험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에게 놀이와 놀잇감이 갖는 의미를 재해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eal the meaning of young children"s play experiences in the classroom without toys. The classroom without toys in this study is defined as play time to be allotted, and open-ended play materials. The teachers in the classroom without toys deliberately refrained fro...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