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4 no.2, 2009년, pp.67 - 89
김경철 , 김안나
본 연구는 유아에게 귀 기울이기를 위해 적용된 기록 작업이 교수-학습상황에서 교사들의 인식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질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그 결과, 첫째, 기록은 교사가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촉진제 역할을 함으로써 적절한 도구적 도움(scaffolding)을 주었다. 둘째, 기록은 교사에게 유아에 대한 총체적 평가를 가능토록 함으로써 각 개별유아의 평가는 물론, 전체적인 교육의 흐름 방향을 잡아주는 원동력이 되었다. 셋째, 기록을 통해 교사는 연구자로서 반성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그들의 전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의사소통 확장에 도움을 주었다. 넷째, 기록을 통해 교사는 유아에게 귀 기울이기를 가능하게 하여 발문의 중요성을 재발견하고 함께 의미를 구성하는 기회를 통해 학습 공동체로 발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shows how the process of documenting and observing performed by teachers on children’s thoughts, behaviors, language and work gives educational effects to the real education situations. The results of the teachers’ listening up through the documentation of experiences which have concretiz...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