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4 no.3, 2009년, pp.491 - 516
유구종 , 문신혜
본 연구는 ICT 활용 주제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언어와 사고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 ICT 활용 주제극놀이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과 활동과정을 분석하는 데 주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각각 만 5세 유아 18명씩 총 36명이었다. 실험기간은 12주였으며 실험집단의 유아들에게는 ICT 활용 주제극놀이 활동을, 비교집단에서는 전통적인 주제극놀이 활동을 실시하였다. ICT 활용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언어 및 사고능력검사 결과 산출된 점수를 중다공변량 분석(MANCOVA)으로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이 지각에 기초한 기능, 분석적 기능, 종합적 기능에서 비교집단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ICT 활용 주제극놀이 활동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과 활동과정의 양상을 관찰한 결과 멀티 이야기 친숙하기 과정과 반응, 역할 결정의 확장, 주제극놀이 상황설정과 첨가, 주제극놀이 준비의 확장과 변형, 놀이의 확장 등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iscover how ICT integrated thematic dramatic play affects young children"s language and thinking ability, and to investigate children"s activity process in the thematic dramatic play.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36 five-year-old children. The subjects were assig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