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동화를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에서의 수학적 담화분석
An Analysis of Math Talk during Story Readings with Young Children 원문보기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4 no.5, 2009년, pp.175 - 203  

홍혜경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학동화를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담화의 내용, 수학화 과정, 수학적 담화유형이 어떠한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두 유치원 7개 학급의 교사 7명과 유아 177명이었고, 교사들은 유아들과 함께 8개의 수학동화를 읽고 이야기 나누기를 실시하였다. 수학동화 읽기활동 동안 참여관찰과 녹음을 병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전사 자료를 토대로 관련요소의 추출, 범주화, 유형화 등의 질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수학적 담화의 내용은 자료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를 제외한 모든 수학내용이 다루어지고 있었으며, 수학동화내용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학적 담화에서는 양적화, 설명하기, 표상하기, 재창안하기의 수학화 과정이 다루어지고 있었다. 셋째, 수학적 담화 유형은 토의-학습유형, 공연-감상유형, 반응-수렴형, 경험 공유형으로 범주할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는 수학동화 읽기에서의 교사의 의도적 교수를 위한 방법 모색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analyze math talk in terms of math content, mathematizing procedure and types of math talk during story readings with young children and their teacher. Seven kindergarten classrooms participated in the study. The data were collected by participant observation and audio recording ...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