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4 no.5, 2009년, pp.175 - 203
홍혜경
본 연구는 수학동화를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담화의 내용, 수학화 과정, 수학적 담화유형이 어떠한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두 유치원 7개 학급의 교사 7명과 유아 177명이었고, 교사들은 유아들과 함께 8개의 수학동화를 읽고 이야기 나누기를 실시하였다. 수학동화 읽기활동 동안 참여관찰과 녹음을 병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전사 자료를 토대로 관련요소의 추출, 범주화, 유형화 등의 질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수학적 담화의 내용은 자료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를 제외한 모든 수학내용이 다루어지고 있었으며, 수학동화내용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학적 담화에서는 양적화, 설명하기, 표상하기, 재창안하기의 수학화 과정이 다루어지고 있었다. 셋째, 수학적 담화 유형은 토의-학습유형, 공연-감상유형, 반응-수렴형, 경험 공유형으로 범주할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는 수학동화 읽기에서의 교사의 의도적 교수를 위한 방법 모색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This study aimed to analyze math talk in terms of math content, mathematizing procedure and types of math talk during story readings with young children and their teacher. Seven kindergarten classrooms participated in the study. The data were collected by participant observation and audio recording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