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6 no.4, 2011년, pp.381 - 405
홍혜경
본 연구는 수학동화책의 반복적 읽기활동 과정에 나타난 수학적 담화의 변화에 대한 특징을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시 W유치원의 만 5세아 반 21명의 유아가 참여하였다. 이들은 한 수학동화책을 1주일에 3회씩 반복적으로 읽고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총 6주간 18회 실시하였으며, 이 과정 동안 참여관찰과 녹음을 병행하여 자료 수집하였고, 자료 분석은 전사 자료를 토대로 수학화 유형별로 범주화 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추후 지속된 반복적 읽기에서는 첫 번째 읽기에서 거의 나타나지 않던 추상화하기, 일반화하기, 재창안하기 등의 다양한 수학화 유형이 나타났다. 둘째, 반복적 읽기가 진행됨에 따라 각 수학화 유형에서도 보다 높은 수준의 인지적 사고가 요구되는 수학화로 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는 수학동화의 반복적 읽기는 다양한 수학화의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보다 높은 수준의 인지적 사고를 요하는 수학적 관계를 탐색하게 하므로 현장 적용적 가치가 큼을 시사하고 있다.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mathematizing processes in math talk during repeated math storybook reading with young children and their teacher.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twenty-one 5 years old children from W kindergarten in G city. The data were collected by participant observation and au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