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수학동화책의 반복적 읽기활동 과정에 나타난 수학화 유형의 분석
An Analysis of Math Talk during repeated math storybook reading with young children 원문보기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6 no.4, 2011년, pp.381 - 405  

홍혜경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학동화책의 반복적 읽기활동 과정에 나타난 수학적 담화의 변화에 대한 특징을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시 W유치원의 만 5세아 반 21명의 유아가 참여하였다. 이들은 한 수학동화책을 1주일에 3회씩 반복적으로 읽고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총 6주간 18회 실시하였으며, 이 과정 동안 참여관찰과 녹음을 병행하여 자료 수집하였고, 자료 분석은 전사 자료를 토대로 수학화 유형별로 범주화 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추후 지속된 반복적 읽기에서는 첫 번째 읽기에서 거의 나타나지 않던 추상화하기, 일반화하기, 재창안하기 등의 다양한 수학화 유형이 나타났다. 둘째, 반복적 읽기가 진행됨에 따라 각 수학화 유형에서도 보다 높은 수준의 인지적 사고가 요구되는 수학화로 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는 수학동화의 반복적 읽기는 다양한 수학화의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보다 높은 수준의 인지적 사고를 요하는 수학적 관계를 탐색하게 하므로 현장 적용적 가치가 큼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mathematizing processes in math talk during repeated math storybook reading with young children and their teacher.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twenty-one 5 years old children from W kindergarten in G city. The data were collected by participant observation and aud...

주제어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