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4 no.5, 2009년, pp.453 - 478
정설희 , 안연경
본 연구는 장애통합어린이집의 만 3세 통합학급에서 나타나는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사이에 나타나는 사회적 관계에 대하여 분석하는 질적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008년 10월부터 11월까지 주 2회에 걸쳐 참여관찰, 심층면담, 오디오 녹음 등을 바탕으로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 이 연구를 통하여 통합학급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와의 사회적 관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사이에 나타나는 교우관계로서 애인과 친구의 관계이다. 둘째,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사이에 나타나는 성인역할과 미성숙자역할을 볼 수 있었던 교사-학생, 보호자-아기 관계이다. 셋째, 일반유아가 장애유아를 무시, 배척하는 모습이 나타나는 거부관계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통합학급 내에서는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사이에 다양한 사회적 관계가 나타남을 알 수 있으며 장애유아의 장애정도의 차이가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attempts to investigate aspects of relationship formed between disabled children and normal children and its meaning through specific situation in an inclusive classroom setting in a nursery. A Nursery was chosen within Gyeonggi-do, at which participant observations and in-depth interview...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