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교육이 장애유아,일반유아 및 담당교사에게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남기현 (공주대학교 특수교유대학원 유아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통합교육을 경험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통합교육이 장애를 가진 유아, 일반 유아, 교사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이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통합교육이 일반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통합교육이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 연구는 유치원의 일반학급에서 통합교육을 할 때 장애유아, 일반유아,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과 담당교사의 불안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대전지역의 특수요구아동이 배치된 국․공립유치원 및 사립유치원과 ‘2009전국특수교육요람’을 참고하여 특수학급이 배치된 전국의 국․공립유치원을 대상으로 400부의 질문지가 사용되었다. 회수된 232부의 질문지 중에서 통합교육(통합학급) 경험이 있는 유치원교사 187명의 질문지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기현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특수교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i, 49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317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