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어린이집 교실에서 나타나는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의 사회적 관계 분석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social interaction features of Young children with disabled inclusive Nursery Educ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4 no.5, 2009년, pp.453 - 478  

정설희 ,  안연경

초록

본 연구는 장애통합어린이집의 만 3세 통합학급에서 나타나는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사이에 나타나는 사회적 관계에 대하여 분석하는 질적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008년 10월부터 11월까지 주 2회에 걸쳐 참여관찰, 심층면담, 오디오 녹음 등을 바탕으로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 이 연구를 통하여 통합학급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와의 사회적 관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사이에 나타나는 교우관계로서 애인과 친구의 관계이다. 둘째,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사이에 나타나는 성인역할과 미성숙자역할을 볼 수 있었던 교사-학생, 보호자-아기 관계이다. 셋째, 일반유아가 장애유아를 무시, 배척하는 모습이 나타나는 거부관계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통합학급 내에서는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사이에 다양한 사회적 관계가 나타남을 알 수 있으며 장애유아의 장애정도의 차이가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investigate aspects of relationship formed between disabled children and normal children and its meaning through specific situation in an inclusive classroom setting in a nursery. A Nursery was chosen within Gyeonggi-do, at which participant observations and in-depth interview...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