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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교통안전 교육에서 토의 중심과 시범 중심 교수법이 유아의 교통안전 지식 및 실천에 미치는 효과
A Comparison of Effects of Discussion-Centered and Demonstration-Centered Instruction Methods of Traffic Safety Education in Young Children’s Traffic Safety Knowledge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4 no.6, 2009년, pp.397 - 419  

김영실 ,  윤진주 ,  유수정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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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아 교통안전 교육에서 토의 중심 교수법과 시범 중심 교수법이 만 5세 유아의 교통안전 지식 및 실천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I 시에 소재한 I 보육시설의 만 5세 2학급 유아 32명으로 연구자가 임의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연구문제에 따라서 각 집단별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 교통안전 교육에서 토의 중심 교수법은 시범 중심 교수법보다 유아가 교통안전 지식을 형성하는데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 교통안전 교육에서 토의 중심 교수법은 시범 중심 교수법보다 유아가 교통안전을 실천하는데 더 효과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통안전 교육은 유아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질 때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 교사가 유아 교통안전 교육을 위해 유아의 특성과 교통안전 교육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수법을 선정ㆍ적용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discussion and demonstration centered instruction methods of traffic 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with regard to gaining and implementing traffic safety knowledge. The subjects were 32 5-year-old children enrolled in two classes of a nursery school in I 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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