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거친 신체놀이 지원과정에서 나타난 신체놀이의 변화와 의미
Changes and Meaning of Physical Play from Supporting Process of Early Childhood Rough and Tumble Play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5 no.1, 2010년, pp.413 - 436  

이완희

초록

본 연구는 어린이집 현장에서 만 5세 유아의 거친 신체놀이를 안내하고 지원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신체놀이의 변화를 탐색한 질적 사례연구이다. 참여자들은 경기도 G시 국공립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5세 유아 32명(강반 16명, 산반 16)과 교사 2명(강교사, 산교사)이다. 본 연구는 교사와 유아들이 거친 신체놀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실제 교육현장의 상황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고, 현장에서 유아의 거친 신체놀이를 안내하고 지원해 줄 수 있는 방안으로 실내에 신체영역을 제공한 후 신체놀이의 변화와 의미를 탐색해보는데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들이 거친 신체놀이를 어떻게 안내하고 지원해주어야 하는지에 대한 일종의 전략과 지침을 마련해 줌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로 하여금 거친 신체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인식하게 해주고, 거친 신체놀이의 지원 방향을 제시하는데 시사점을 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a-qualitative case study to support rough and tumble play in early childhood setting. Participants included 2 educators and 32 children (5 years old). The study focused on gaining an understanding of how early childhood educators and young children interprete rough and tumble play.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