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거친 신체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의 경향을 알아보고, 현재 거친 신체놀이가 교육기관에서 어떤 양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거친 신체놀이에 대한 바람직한 교육적 접근방식을 모색하기 위한 시사점을 찾아보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거친 신체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1. 거친 신체놀이의 가치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2. 거친 신체놀이의 놀이 유형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3. 거친 신체놀이를 선호하는 유아의 행동특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4. 거친 신체놀이에 대한 교사의 반응양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거친 신체놀이 양상은 어떠한가?
2-1. 거친 신체놀이 행동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2-2. 거친 신체놀이를 선호하는 유아의 행동특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 설문지 조사대상은 서울시에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무선 표집하여 그 기관에 재직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35명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 20명이었으며, 관찰 대상은 구로구에 있는 D유치원 만 5세 반 한 학급 유아 30명이고 그 중에서 집중적으로 유치원의 하루 일과를 관찰한 대상은 관찰대상 학급의 유아 1인으로 하였다.
자료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 유치원에서 일어나는 놀이 관찰과 거친 신체 놀이를 선호하는 유아의 행동 관찰을 통해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수량적 분석이 가능한 것은 문항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관찰 자료에 대해서는 ...
저자 | 우진아 |
---|---|
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2 |
총페이지 | iii, 75 장 |
키워드 | 유아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89423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