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거친 신체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놀이 양상 원문보기


우진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거친 신체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의 경향을 알아보고, 현재 거친 신체놀이가 교육기관에서 어떤 양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거친 신체놀이에 대한 바람직한 교육적 접근방식을 모색하기 위한 시사점을 찾아보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거친 신체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1. 거친 신체놀이의 가치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2. 거친 신체놀이의 놀이 유형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3. 거친 신체놀이를 선호하는 유아의 행동특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4. 거친 신체놀이에 대한 교사의 반응양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거친 신체놀이 양상은 어떠한가?

2-1. 거친 신체놀이 행동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2-2. 거친 신체놀이를 선호하는 유아의 행동특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 설문지 조사대상은 서울시에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무선 표집하여 그 기관에 재직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35명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 20명이었으며, 관찰 대상은 구로구에 있는 D유치원 만 5세 반 한 학급 유아 30명이고 그 중에서 집중적으로 유치원의 하루 일과를 관찰한 대상은 관찰대상 학급의 유아 1인으로 하였다.
자료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 유치원에서 일어나는 놀이 관찰과 거친 신체 놀이를 선호하는 유아의 행동 관찰을 통해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수량적 분석이 가능한 것은 문항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관찰 자료에 대해서는 ...

주제어

#유아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우진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iii, 75 장
키워드 유아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942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