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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5 no.2, 2010년, pp.255 - 271
김호 , 김재철
본 연구에서는 세 시점에서 측정한 창의성 변화 점수를 이용하여 유아의 창의성 변화ㆍ성장 형태와 성장률을 추정하고 이를 통하여 유아의 창의성 성장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며, 이러한 성장 모형에서 유아의 개인 변인(내적동기, 외적동기)과 어머니 변인(양육신념, 확산적 사고에 대한 태도)이 유아의 창의성 성장 모형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대상은 10학급에서 선정된 만 4세 유아 153명 및 어머니 153명이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성과 그 하위 영역 중에서 유창성, 독창성, 민감성은 1년 동안에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개인별 변화 양상은 직선적이라고 가정할 수 있었고, 유아의 창의성 개인별 변화는 개인 간에 차이가 있었다. 둘째, 유아의 내적동기는 창의성의 초기값에 영향을 주었지만, 변화율에는 영향을 주지 못했다. 반면 유아의 외적동기,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확산적 사고에 대한 태도는 유아의 창의성의 초기값과 변화율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young children"s creativity change during one year and to identify predictors that might account for individual differences according to gender by introducing Latent Growth Model(LGM). And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se predictors(young c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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