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쓰기의 역사와 유아의 쓰기발달에 대한 고찰
A Consideration of the History of Writing and Young Children"s Writing Development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7 no.2, 2002년, pp.63 - 81  

정남미

초록

본 연구는 쓰기발달과정을 역사적 수준과 개인적 수준에서 고찰한 것이다. 이를 위해 인간의 쓰기역사와 유아의 쓰기발달과정에서의 전반적인 발달경향과 특징, 공통점과 차이점, 변화의 메카니즘을 분석하고, 발달과정을 비교 분석하였다. 쓰기발달과정은 새로운 형태의 출현과 사라짐, 진보, 퇴화, 변형을 겪으며 단일한 직선적 발달경로를 따르지 않기 때문에 분석에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두 발달현상은 그리기에서 표준쓰기에 이르기까지 철자법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향해 나아가는 공통점과 몇가지 차이점을 지니며, 정확한 1:1 대응식 반복은 아니지만 상호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young children"s writing development ar the historical as well as the individual level. The literature on this subject and case study were used to investigate the connectedness between the history of writing and the development of writing in the young child. As a result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