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유아-교사 관계의 질에 따른 유아교사의 스케폴딩 분석
Analysis of Scaffolding of Preschool Teachers by Self-efficacy and Quality of Child-Teacher Relationship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9 no.3, 2004년, pp.1 - 28  

강영식 ,  김규수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의 학습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교수행동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교사의 자기효능감 및 유아-교사 관계의 질이 서로 다른 교사의 교수-학습과정에서 스케폴딩 유형과 특징이 어떻게 나타나며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및 유아-교사관계의 질에 따라 교사의 스케폴딩 유형별 특징에 차이가 있었다. 교사의 자기효능감 및 유아-교사관계의 질이 모두 높은 교사가 스케폴딩 유형 모두에서 적절한 스케폴딩을 하는 반면, 자기 효능감이나 유아-교사 관계의 질이 낮은 교사는 다양하고 적절한 스케폴딩을 하지 못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type of scaffolding according to the preschool teacher"s self-efficacy and quality of child-teacher relationship, and there are any differences in the type and characteristic of teacher"s scaffolding For this purpose, the following questions have been set...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