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5, 2016년, pp.1 - 16
이가영 (전북대학교 대학원 생활과학과) , 채진영 (전북대학교 아동학과, 인간생활과학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teachers' psychological well-being between teachers' attachment history and child-teacher relationships. The participants of this survey were 342 teachers from 41 day care centers and 11 kindergartens in four metropolitan cities and f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애착이란? | 교사는 주양육자와 마찬가지로 유아와 애착을 형성하는 대상이 될 수 있다 (Schaffer & Emerson, 1964). Bowlby(1969/1982)는 ‘애착’이란 한 개인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 대하여 느끼는 강력하고 지속적인 정서적․감성적 유대관계를 의미한다고 정의하였고, 이러한 애착의 형성은 생애초기에 주 양육자를 통하여 이루어지는데, 이를 통하여 자신과 타인 사이의 상호작용에 관한 능력을 배우게 된다고 하였다. 이 시기에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 사람은 부모의 욕구와 자신의 욕구를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는 협상능력이 발달하여, 타인과의 갈등관계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게 된다(Bartholomew & Horowitz, 1991). | |
유아교사의 주된 역할은? | 이 외에도 Saracho(1984)는 교사를 교수 구성자, 진단자, 학습운영자, 상담자 및 조언자, 의사결정자 등으로 정의하며 그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즉, 유아교사의 주된 역할은 유아의 신체 및 건강과 정서 및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며, 교육활동에 대한 계획 및 지도, 효과적인 보육을 위한 의사결정자, 생활지도 및 평가를 위한 교수자 등으로 요약할 수 있겠다. 이처럼 다양한 역할들을 유보육 현장에서 감당해야하는 유아교사의 중요성과 유아-교사 관계의 질적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 |
유아에게 유아교사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 오래전부터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다양하게 규명한 연구들이 많았다(Decker & Decker, 1976; DeMulder et al, 2000; Saracho, 1984). 먼저 유아교사는 유아에게 안전기지 역할을 하여 유아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지고, 주변 환경을 적극적이며 활발하게 탐색할 수 있도록 도우며, 유아교사는 유아의 모델링 및 동일시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DeMulder et al, 2000). 이 시기는 인간의 심리사회적 발달 측면에서 또래들과 경쟁하고 자기가 원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주장하는 등의 주도성이 길러지는 시기이다(Erikson, 1982). 이 때 유아교사의 적극성과 주도적인 태도를 유아들이 모델링하고 동일시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시기의 유아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할 수 있다. |
권연희 (2012). 유아의 정서조절전략과 유아-교사 관계가 위축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4), 341-363.
권형진 (2015, 8, 11). 아동학대 발생한 유치원 바로 문 닫는다 (교육부 '유아교육법' 개정안 입법예고). 뉴스원. http://news1.kr/articles/?2369201에서 2015년 8월 11일에 인출
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2001).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개념분석: 한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5(2), 19-40.
김안나 (2014). 유아교사의 조직몰입, 심리적 안녕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1(4), 163-182.
김정문 (2008).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자동적 사고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15(6), 197-224.
김용희 (2012). 애착이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정서경험의 매개효과. 한국청소년학회, 19(9), 231-256.
김정원, 강희신, 최소린 (2013). 부모애착표상과 가족건강성이 예비영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14(4), 448-505.
김지혜, 진미경 (2015).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행동의 관계에서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한국놀이치료학회, 18(4), 285-305.
김혜정, 김혜순 (2015). 유아교사의 애착실행모델과 교사민감성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사교육연구, 54(4), 748-760.
노경민 (2009). 초등학교 기혼여교사의 양육효능감과 교사헌신과의 관계: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민지, 김민진 (2016). 또래 유능성, 자아존중감, 교사-유아관계와 유아 행복간의 구조 관계 분석.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1), 217-240.
박종흡, 신남철 (2002). 교사들의 심리적 안녕감과 직무만족간의 관계 연구. 인문논총, 9, 91-111.
박태성 (2015, 12, 6). 어린이집.유치원 아동학대, 무엇이 문제인가-열악한 환경, 우울한 보육교사. 충북일보. http://www.inews365.com/news/article.html?no425116에서 2015년 12월 6일에 인출
배효정, 김도연 (2015).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아동기 애착, 배우자의 부모역할지지, 심리적 안녕감이 아버지의 부모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학회, 7(4), 147-164.
서현주 (2006). 어린이집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 효능감과의 관련성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태제 (2002). 타당도와 신뢰도. 서울: 학지사.
심영희, 성소영 (2013). 영아교사와 유아교사 역할수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 차이. 한국아동교육학회, 22(2), 121-138.
양병한 (2003). 초등 교사들의 심리적 안녕감: 그 구조 및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 교육학연구, 41(4), 285-309.
오경희 (2010). 유아-교사의 갈등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및 교사변인.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유경자 (2005). 애착이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진아, 박창현, 엄지원 (2015). 유아교육과 보육 중장기 수요 예측 및 재정 지출 전망. 서울:육아정책연구소.
이미란, 김정원 (2011). 영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헌신.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2(2), 243-260.
이선애, 현은자 (2010).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또래유능성 및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연구. 아동학회지, 31(2), 1-15.
이유진, 김정미 (2013).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부모애착, 자아분화, 학과만족도 간 관계. 한국유아교육학회, 33(2), 145-162.
이채호, 고태순 (2008).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아동교육, 17(3), 173-185.
정민, 이미라, 노안영 (2006).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간의 관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매개효과. 한국상담학회, 7(4), 1023-1038.
정옥분 (2010). 아동연구와 통계방법. 서울: 학지사.
조명한, 차경호 (1998). 삶의 질에 대한 국가간 비교. 서울: 집문당.
천부경, 양난미 (2013).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과 심리적 안녕감. 한국심리학회지, 32(3), 719-733.
채영문, 곽수진 (2013). 대학생의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공감능력과 우울의 매개효과. 한국생활과학회, 22(6), 559-613.
최승숙 (2011). 교사 소진과 효능감이 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계옥 (2007). 교사-유아간 애착과 유아의 정서지능의 관계. 부모교육연구, 4(1), 21-37.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Bartholomew, K., & Horowitz, L. M. (1991). Attachment styles among young adults: A test of a four-category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1(2), 226-244.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Bowlby, J. (1969/1982). Attachment and loss (Vol. 1), Attachment. London: Hogarth.
Causey, D. L., & Dubow, E. F. (1992). Development of a self-report coping measur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1), 47-59.
Christopher, M., Kelly, M. M., & Gregory, A. W. (2008). Child and teacher reports of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Concordance of perspectives and associations with school adjustment in urban kindergarten classroom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9(1), 49-61.
Clancy, B., Rachel, D. M., & the Family Life Project Investigators (2016). Moderating effects of executive functions an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ability in kindergarten. Learning and Instruction, 41, 85-93.
DeCarlo, L. T. (1997). On the meaning and use of kurtosis. Psychological Methods, 2(3), 292-307.
Decker, C. A., & Decker, J. R. (1976). Planning and administering early childhood programs. Columbus, OH: Charles E. Merrill Publishing Company.
DeMulder, E. K., Denham, S., Schmidt, M., & Mitchell, J. (2000). Q-sort assessment of attachment security during the preschool years: Links from home to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6(2), 274-282.
Erikson, E. H. (1982). The life cycle completed. NY: W. W. Norton & Co.
Kesner, J. E. (2000). Teacher characteristics and the quality of child-teacher relationship.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8(2), 133-149.
Kline, P. B. (2010).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rd ed.). NY: Guilford Press.
Mashburn, A. J., Hamre, B. K., Downer, J. T., & Pianta, R. C. (2006). Teacher and classroom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teacher' ratings of prekindergartners' relationships and behaviors.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24(4), 367-380.
Meghan, P. M., Erin, E. O., Elise, C., & Sandee, G. M. (2013).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academic achievement: A multilevel propensity score model approach.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51(5), 611-624.
Pianta, R. C., & Steinberg, M.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ecess of adjustment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7, 61-80.
Pianta, R. C. (1999). Enhancing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teachers.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Pottharst, K., & Kesler, R. (1990). The search for methods and measures. In K. Pottharst (Ed.), Research explorations in adult attachment (pp. 9-37). NY: Lang.
Reid, M., Landesman, S., Treder, R., & Jaccard, J. (1989). "My Family and Friends": Six-to twelve-year-old children's perceptions of social support. Child Development, 60(4), 896-910.
Robert, C. W., Tracy, D. W., & Rachel, A. G. (2014). Workplace stress and the quality of teacher-children relationship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0(1), 57-69.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6), 1069-1081.
Saracho, O. N. (1984). Perception of the teaching proces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through role analysis.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Perception International, 19(1), 26-39.
Schaffer, H. R., & Emerson, P. E. (1964). The development of social attachments in infancy.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29(3, Serial No. 94), 3-76.
Sroufe, L. A., Egeland, B., & Carlson, E. (1999, March). One social world: The integrated development of parent-child and peer relationships.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30th World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Child Psychology, Minnesota, US.
Teresa, M. M., & Wendy, L. G. (2016). Do children's adjustment problems contribute to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Support for a child-driven mode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4(1), 13-2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