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교육의 연계 방안 모색
A Plan for Connecting the Mathmatics Education betwee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Lower Grades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9 no.4, 2004년, pp.317 - 337  

김창복

초록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아동의 발달특성과 학업성취의 효율성을 고려할 때 상호 유사한 교육목표와 내용을 가지고 활동중심 방법으로 연계성 있게 수학을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 교육과정의 연계 상황을 분석하고 최근에 수행된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들에 기초하여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교육의 연계를 위해서 실천해야 할 방안들을 모색하였다. 국가수준 교육과정 측면에서의 연계 방안으로는 ‘수학을 통합교과로 교과 편제하기’, ‘수학교육 내용 영역의 명칭 일치시키기’, ‘수준별 교육과정 마련하기’를, 그리고 실제 수학 교육 활동 측면에서의 연계방안으로서는 ‘교육목표에 충실한 교수학습 및 과정 중심의 평가’, ‘활동중심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수학 영역 설치를 통한 개별화 교육의 실천’, ‘가정과의 협력 방안’을 구체적인 연계 방안으로 도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the connection education programs betwee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lower grades for the activity-centered math education. The study was conducted by depending on the investigation of the two curricula and the review of pre-studies and literatures. The conn...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