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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화 장르의 사회적 소비 구조
Cultural Patterns of Movie Genre Choice

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18 no.3, 2004년, pp.554 - 597  

전범수 ,  이상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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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르디외와 피터슨이 발전시킨 문화사회학적 논의를 기초로, 우리 사회에서 개인의 영화소비가 어떤 요인들에 의해 구조적으로 규정되는지 검토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성별, 연령과 같은 인구학적 요인, 소득, 학력, 사회관계적 요인의 네 가지 차원을 크게 구분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영화장르의 소비패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보고자 했다. 문화자본과 경제자본의 차이에 따른 영화장르 소비 결정요인을 검토하기 위한 요인별 다항로짓 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영화관람객들의 영화장르 소비는 성별 및 연령별 차이와 같은 인구사회학적 속성 그리고 관람동행자 특성에 따라 구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장르 소비의 폭을 살펴보기 위한 분석 결과, 대학 재학 이상의 학력으로 문화자본이 많은 층의 경우, 인구학적 요인이나 경제자본, 그리고 사회관계적 요인 등에 따라 소비가 분화되는 현상을 드러냈다. 반면, 문화자본이 적은 층의 영화장르 소비는 대체로 동질화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경제자본이 많은 층의 경우, 문화자본이 많은 층과 마찬가지로 인구학적 요인이나 문화자본, 그리고 사회관계적 요인 등의 차이에 따라 소비패턴이 부분적으로 구분되지만, 반면, 경제자본이 비교적 적은 계층에서는 영화장르 소비에 있어 상당히 동질적인 패턴이 드러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문화자본이나 경제자본 등의 자본 총량이 많은 집단들은 영화장르 선호가 서로 이질적인 데 비해, 자본총량이 적은 집단들은 영화장르선호가 대부분 유사하다는 의미로 피터슨의 ‘잡식성-편식성’ 가설물 논리적으로 뒷받침하는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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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ed on Peterson"s omnivore theory, the paper examined patterns of movie genre choice among moviegoers. The theory suggests that the breadth of cultural taste can be explained by social stratification. That is, cultural taste patterns is divided by differences in social status. In this context, t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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