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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21 no.2, 2007년, pp.138 - 178
김봉섭 , 이인희
본 연구는 새로운 언어적 패러다임으로 인식되는 통신언어 (digital text)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함께 언어의 기능적 속성으로서 언어적 실재감(linguistic presence) 개념과 구성요인을 파악하는 데 주목하였다. 특히, 컴퓨터를 통한 의사소통에 있어 영상적, 청각적 신호가 결여된 상황에서 인터넷 이용자들은 통신언어를 수단으로 커뮤니케이션 실재감을 극대화 하고 있는데, 그 실재감의 개념적 이해와 이를 구성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언어적 실재감은 ‘이해’, ‘이탈/몰입’, ‘공감각’의 세 요인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해 요인은 ‘재현 상황의 이해’, ‘감정 표현의 자연스러움’, ‘내용의 현실성’, ‘메시지 이해’ 등의 항목이, 이탈/몰입 요인은 ‘이용자가 그곳에 가 있다는 느낌’의 항목 등이 포함되었다. 또 공감각 요인은 ‘이해를 높이기 위해 시각/청각 활용’의 항목 등이 포함되었다. 이중 이해 요인이 가장 설명력이 높은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또한 언어 유형 (통신언어, 문자언어)에 따른 언어적 실재감을 분석한 결과 통신언어는 이탈/몰입 요인이, 문자언어는 이해 요인이 가장 설명력이 높은 요인으로 추출되어 두 언어 유형은 상이한 특성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통신언어는 텍스트 매체임에도 불구하고 이해는 물론 가상현실과 같은 이탈/몰입 현상이나 공감각적 지각이 이뤄지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을 뿐만 아니라, 언어적 실재감은 다차원으로 구성됨을 밝힌 점이 본 연구의 의의라 할 수 있다.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the factors of linguistic presence underlying the digital text. Factors of the linguistic presence included understanding, departure/immersion, and synesthesia. The factor of understanding includes items such as the understanding of representational contexts, 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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