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22 no.5, 2008년, pp.246 - 286
이재신 , 노동환
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인한 다양한 미디어의 등장은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시간과 목적 등을 고려하여 미디어를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었다. 이제까지 미디어 선택의 측면에서 인터넷과 TV를 비교한 많은 연구에서는 대체로 두 미디어의 특징적 요인을 중심으로 하여 이를 비교하는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 콘텐츠의 소비과정에서 이용 동기에 따라 미디어가 달리 선택된다고 보았으며 이는 다시 미디어 이용행태에도 영향을 준다고 상정하였다. 또한 이용동기와 이용행태가 향후 지속적인 미디어 이용의 척도가 될 수 있는 개인의 평가에도 영향을 준다고 보고 이론적 논의를 통해 관련된 연구모델을 설립하였다. 현재 인터넷과 TV를 통해 많은 시청이 이루어지고 있는 미국드라마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시청동기는 미디어 선택과 소비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령 TV를 통해 시청할수록 시청빈도는 높았으나 인터넷이나 DVD 등을 통해 능동적으로 시청할수록 일회 평균 시청시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미국드라마 시청에 가장 적극적인 계층은 색다른 내용과 기분전환을 하고자 하는 동기를 지닌 이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American dramas are increasingly becoming popular among Korean youngsters and other generations. They provide Koreans with novel story and content filled with popular actors, which attract the Korean audience. Although American dramas are gaining the momentum in the Korean TV viewing market, not muc...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