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청동기가 미디어 선택과 이용에 미치는 영향 - 대학생들의 미국드라마 소비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Viewing Motivations on Media Choice and Use - Focusing on College Students" American Drama Consumption

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22 no.5, 2008년, pp.246 - 286  

이재신 ,  노동환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인한 다양한 미디어의 등장은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시간과 목적 등을 고려하여 미디어를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었다. 이제까지 미디어 선택의 측면에서 인터넷과 TV를 비교한 많은 연구에서는 대체로 두 미디어의 특징적 요인을 중심으로 하여 이를 비교하는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 콘텐츠의 소비과정에서 이용 동기에 따라 미디어가 달리 선택된다고 보았으며 이는 다시 미디어 이용행태에도 영향을 준다고 상정하였다. 또한 이용동기와 이용행태가 향후 지속적인 미디어 이용의 척도가 될 수 있는 개인의 평가에도 영향을 준다고 보고 이론적 논의를 통해 관련된 연구모델을 설립하였다. 현재 인터넷과 TV를 통해 많은 시청이 이루어지고 있는 미국드라마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시청동기는 미디어 선택과 소비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령 TV를 통해 시청할수록 시청빈도는 높았으나 인터넷이나 DVD 등을 통해 능동적으로 시청할수록 일회 평균 시청시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미국드라마 시청에 가장 적극적인 계층은 색다른 내용과 기분전환을 하고자 하는 동기를 지닌 이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erican dramas are increasingly becoming popular among Korean youngsters and other generations. They provide Koreans with novel story and content filled with popular actors, which attract the Korean audience. Although American dramas are gaining the momentum in the Korean TV viewing market, not muc...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