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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 학생의 m-러닝을 위한 수학교육 애플리케이션 특징분석 및 개발방향 모색
Analysis of the Features of Mathematics Applications for m-learning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and Development Directions

특수교육 = Special education research & practice, v.9 no.2, 2010년, pp.123 - 164  

우홍욱 ,  서유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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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러닝이 학습장애 학생들의 수학 학습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큰 기대 속에서 본 연구는 현재 애플리케이션 시장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국내외 수학교육 애플리케이션 중 총 16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선별하고,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컴퓨터 공학과 교수, 특수교사 등으로 구성된 12명의 평가자들을 통해 각 애플리케이션의 학습유형, 수학영역, 대상학년 등의 주요특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각 애플리케이션이 수학학습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습장애 학생들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교수, 인터페이스, 상호작용 면에서 보편적 디자인 원리에 기초하여 효과적으로 개발되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수학교육 애플리케이션의 수학교육 유형은 대부분 반복 연습형, 게임형이었고, 수학교육 영역은 사칙연산이 많았고, 이로 인해 대상학년도 초등학교가 대부분이었다. 또한 각 애플리케이션은 보편적 디자인 원리에 기초하여 학습장애 학생들의 수학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교수, 인터페이스, 상호작용적 세부특징들을 충분히 포함하고 있다고 판단하기 힘들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보편적 디자인 원리에 기초하여 학습장애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m-러닝의 수학교육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제안들과 차후 연구방향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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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the expectation that m-learning has a potential tool to effectively improve the mathematical performance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LD), this study selected a total of 16 m-learning applications in mathematics and identified their learning style, mathematical areas, and target gr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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