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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건식그루빙을 사용한 공항 활주로의 마찰 및 수막현상 특성평가
Evaluation of Friction and Hydroplaning Characteristic in Airfield Using Dry Grooving Method

도로포장공학회지 = Pavement Engineers, v.3 no.3 = no.9, 2001년, pp.111 - 118  

박태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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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형 점보 항공기의 출현으로 인하여 활주로 표면의 마찰저항 성능이 중요하게 되였다. 우천시나 겨울철과 같은 특정한 기후에서 활주로 표면은 수막현상마찰력의 손실이 발생하여 항공기의 브레이크 기능이 저하되어 제동력을 잃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미국항공우주국, 미공군, 미연방항공청 등에 의해 수행되었다. 그 결과 다양한 종류의 마찰저항이 큰 포장표면 처리 방법이 개발되었다. 이러한 설계방법 가운데 대표적인 방법이 그루빙이다. 포장 그루빙 공법은 활주로 표면에 마찰저항을 증가시키고 수막현상을 감소시켜주는 장점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인천국제공항의 A-2구간에 수행된 건식 그루빙의 시공결과를 평가한 것이다. 그루빙 시공중에 온도 게이지를 사용하여 포장체+의 온도를 측정하고 건식 그루빙중에 온도변화를 측정하였으며 컷트날의 마찰로 발생 하는 그루빙 시공이 완료된 활주로에 물을 살수하고 뮤 미터와 수심측정기를 사용하여 마찰계수와 수심을 계측하였다. 시험결과, 그루빙은 포장체에 손상을 주지 않았으며 활주로 표면은 마찰저항이 증가하고 수막현상을 감소하는 효과가 현저하게 나타나서 건식 그루빙의 효과는 매우 큰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advent of turbojet aircraft with their greater wight and high landing speed, breaking performance on runway surface has become more critical Under certain weather conditions(wet wether, winter), hydroplaning or unacceptable loss of traction can occur, resulting in poor braking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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