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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1 = no.69, 2015년, pp.105 - 118
정지환 (경기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오흥운 (경기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PURPOSES : This study aims to evaluate the road safety of the super-elevation transition section of a left turn curve and suggest the minimum longitudinal grade of a super-elevation transition section to be used before and after a left curved section. METHODS : We evaluated the road condition by me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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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막현상은 무엇인가? | 수막현상이란 주행하는 차량의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겨 타이어가 노면 접지력을 상실하는 현상을 말한다.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기는 이유는 타이어의 트레드가 노면위의 물을 다 배수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 |
국내에서 노면의 배수를 고려할 때 권장하는 종단경사는? | 국내에서는 노면의 배수를 고려할 때 종단경사를 최소 0.3% 이상으로 하는 것이 권장되어 있다(도로구조 및 시설기준, 2008). 하지만 이 최소종단경사 기준은 횡단경사 변화구간을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국내에서는 도로설계 시 일반적으로 종단경사 변화구간 외의 지역에서 이 기준을 적용한다. | |
수막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수막현상이란 주행하는 차량의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겨 타이어가 노면 접지력을 상실하는 현상을 말한다.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기는 이유는 타이어의 트레드가 노면위의 물을 다 배수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때 차량은 물위를 떠다니는 현상을 일으키는데, 이때 차량이 곡선주행 시 필요한 마찰력을 공급받지 못하여 미끄러지게 된다. |
AASHTO(201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Choi, Byungnam(2010), "A study on accident features on variation section of cross slope for expressway", Master thesis, Myongji Univ (최병남(2010), "고속도로 횡단경사 변화구간의 사고특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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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g Mintae et al, 2013, "Theoretical review on the vertical geometric design standards for high-speed roadway",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5, No.4 p 177 (송민태, 강호근, 김흥래, 이의준, 신준수, 김종원, 2013, 초고속 주행환경에서의 종단경사 설계기준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도로학회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15권, 제4호, p 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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