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금융기관 콜센터 근로자의 고충처리에 관한 실증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Grievant Handling Procedure for Workers at Call Center of Financial Companies

노동연구 = Journal of labor studies, v.20, 2010년, pp.195 - 239  

유기종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콜센터는 대고객접점의 가장 중요한 접촉 창구 중 하나로 대고객 관련 업무의 상당부분을 처리하고 고객의 불만까지도 접수, 처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때로는 기업의 전화교환원 역할까지도 하고 있어, 각 기업의 1차적인 얼굴 역할을 한다. 이러한 콜센터 상담원의 대부분이 비정규직이며, 특히 최근 들어서는 콜센터 상담원이 해당기업 자체의 계약직도 아닌 파견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더 나아가 인 하우스(In-house) 또는 풀 아웃소싱(Full Outsourcing) 형태로 외주화 되어 가는 경향이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런 환경 속에서 콜센터 상담원은 콜센터라는 특성상 고객과의 비대면 접촉으로 인하여 고객으로부터의 욕설, 성희롱 발언 등 언어폭력에 크게 노출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기업이 의도적으로 외면하고 있어, 상담원들은 이러한 문제를 공론화하고 기업에 대책을 마련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하나, 현실에 있어서는 파견 및 도급의 경우 사용사업주 앞 고충처리를 위한 의견을 개진할 통로가 제도상으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 이러한 근로자의 대표적인 고충이 적절히 처리되지 못함으로 인하여 감정소진 등 근로자의 정신적 스트레스는 물론이고, 기본적인 인권문제로까지 거론될 수 있다. 이러한 심각성에 불구하고 비정규직, 여성화라는 콜센터 업종 특성상 노조조직률이 저조하고, 이 경우 고충처리의 가장 효과적인 대안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노사 협의회마저도 도급, 파견의 경우에는 실질적인 접근이 막혀 있는 상황이다. 즉 콜센터 상담원의 경우 가장 시급한 고충을 처리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바탕으로 해결방안 및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ll Center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customer contact points where a majority of customer related businesses are processed. It also receives and takes care of customers" complaints and sometimes works as a call operator of a company; it is indeed a face of a company. However, most of Call Center...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