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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관리회계연구=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accounting research, v.9 no.3, 2010년, pp.59 - 108
이용규 , 김완희 , 김정근
2000년을 전후로 공공기관들이 성과관리를 위하여 BSC에 기초한 성과관리시스템을 도입하기 시작하였으며 10여년이 지난 지금 상당 부분 정착화 단계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BSC 성과관리시스템이 이들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연구는 물론 개별 공공기관의 성과관리시스템의 발전과정이나 실태에 대한 연구도 거의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의 BSC 성과관리시스템의 운영 실태와 성과에 대한 연구의 시발점으로 한국도로공사의 전략적 성과관리 발전 과정과 내용 및 현황을 소개하고자 한다.
한국도로공사에서는 2000년에 BSC를 부분적으로 도입한 것을 시작으로 최근까지 여러 단계에 걸쳐 BSC를 기반으로 한 전략 및 성과관리시스템을 개선한 바 있다. BSC를 통해 조직의 미션에서 부서 및 개인의 성과지표와 보상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반영된 결과 조직구성원들이 전략 및 목표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경영성과의 개선에 기여한 바 적지 않다. 그러나 성과 지표의 선정, 평가방법 및 보상 등 직원들에게 민감한 문제들은 여전히 BSC에 기초한 성과관리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정착시키는 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
Since the early 2000’s almost every public corporation in Korea has adopted the BSC(Balanced Scorecard) in its performance evaluation system and after a decade, some public corporations now have more advanced BSC systems than others. Notwithstanding these developments in practice, there are a few,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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