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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의 선택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및 정책상의 함의

한국정책과학학회보 = Korean policy sciences review, v.7 no.2, 2003년, pp.327 - 355  

강현석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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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한국의 교육과정 정책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문제가 올해 고교 2학년부터 적용에 들어간 제7차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시행이다. 교육과정 선택의 문제에서 교육정책상 중요한 변화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시행 초기에 발견되는 문제를 적절하게 이해하고 선택 교육과정 정책을 합리적으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외국의 사례를 적절하게 분석하고, 그 시사점을 탐색해보는 일이 중요한 시점이다. 교육과정 정책에서 교과목에 대한 의사결정의 문제는 항상 논쟁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선택과목의 결정으로 구체화되어 나타난다. 그것은 구체적으로 교과목의 편성과 운영의 문제로서 정책 결정에서 핵심적인 사안이다. 본 연구는 주제의 성격상 1차적으로 미국과 호주를 중심으로 관련 사례를 일정 준거에 의해 비교ㆍ분석하고,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상의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몇 나라를 포함하여 선택 교육과정을 일정한 준거에 의해 탐구한다. 그리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정책상의 함의를 제시하는 데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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