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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분증발 방지에 의한 콘크리트 포장 스폴링 파손의 감소
Decrease in Spalling Distress of Concrete Pavements by Prevention of Moisture Evaporation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7 no.3D, 2007년, pp.297 - 304  

정진훈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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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령 초기 콘크리트 표면에서의 높은 습도는 양생효율을 높임으로써 오랫동안 거의 일정한 수준으로 지속되고, 이로 인하여 슬래브 상하부 사이의 습도차이는 작게 유지된다. 깊이에 따른 콘크리트 습도의 변화는 슬래브 내부에 전단응력을 유발하므로 양생효율을 높여 슬래브 상부와 하부의 습도를 비슷한 수준으로 오랫동안 유지한다면 전단응력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전단응력이 전단강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관리하여 슬래브 내부에서의 박층균열을 억제한다면 궁극적으로는 이 박층균열이 차륜의 하중 및 회전력에 의하여 스폴링 파손으로 발전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타설 직후 콘크리트 표면으로부터 증발하는 수분을 적절히 억제함으로써 슬래브 내부 습도의 변화가 가장 큰 깊이에서 발생하기 쉬운 박충균열과 이로 인한 스폴링 파손을 최소화하는 역학적 개념을 설명하였다. 또한, 수분의 증발에 의하여 슬래브 내에 발생하는 전단응력을 계산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였으며, 실내실험에서 측정된 자료를 이용하여 그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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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itially high humidity at concrete surface is continued for a long time by raising curing effectiveness, and smaller difference in the humidity between top and bottom of the slab is maintained as the result. Shear stress can be minimized if the humidities at top and bottom of the slab are mainta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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