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7 no.5D, 2007년, pp.547 - 553
정철 , 김시곤 , 김찬성
문헌연구에 따르면 그동안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들에서 수행한 지역간 철도수요분석의 결과인 요금탄력성과 시간탄력성이 분석도시, 분석방법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철도수요를 분석하는 두 가지 방법인 교통수단선택모형과 직접수요모형을 적용하여 시간과 요금의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통수단선택모형의 사례연구들이 상당히 누적되었고 직접수요모형을 추정하기 위한 여건도 충분히 조성된 상태이다. 즉, 지역간 철도의 경우 1996년 이후 전산화가 이루어져 한국철도공사에 의해 매월 매표실적자료(여객 및 화물포함), 열차운영자료 등이 데이터베이스화 되고 있다. 이러한 자료로부터 여러 유형의 모형추정이 가능하며, 다양한 정책 환경하에서 시나리오 분석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간 철도의 경부축 및 호남축을 대상으로 교통수단선택모형과 직접수요모형을 추정한 후 두 모형의 예측력을 비교해 보는 것이다. 연구결과 요금보다는 시간이 철도수요에 더욱 중요한 요인임을 발견하였다.
A number of variables affect the rail travel demand. It is true that a scale of economy, quality of rail travel service, fare, time of rail travel, quality of other modes of transport service and so on have significant influences on the rail travel demand. However, no study has been done in Korea so...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