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ㆍ일본ㆍ중국 3자 전쟁 모델 : 패권이론에 의한 역사성과 교훈
Hegemony and Historical-Comparative Perspectives on Wars in a 3 State Northeast Asian System

정치·정보 연구, v.13 no.1, 2010년, pp.121 - 141  

이병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글은 동북아 3국 체계에서 전개된 전쟁 - 백강구 전쟁, 동정, 임진왜란, 청일전쟁 - 을패권전쟁으로 가정하고, 비교 역사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한국을 비패권국, 중국과 일본을 패권(항쟁)국으로 정의하고, 동북아 국제체계의 역사에서 일반이론으로서 패권이론을 적용하려고 하였다. 필자는 이 전쟁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규칙성과 반복성을 찾았다. 첫째, 한국사의 고대, 중세, 근세, 근대라는 국면에서 한 차례 씩 일중전쟁이 터졌다. 둘째, 중국과 일본이 한국을 침략한 것은 한국에 대한 패권강요 혹은 한국의 패권거부와 관련이 깊다. 셋째,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상태는 패권국가의 것과 긍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넷째, 한반도의 점령 혹은 한반도의 자신의 영향권으로의 편입은 동북아시아 국제체계에서 패권의 상징을 의미하였다. 다섯째, 일중전쟁의 주기성과 반복성을 지적할 수 있었다. 여섯째, 동북 국제 체계 구성원들 사이의 힘의 균형은 동북아 질서의 불안정 요인이었다. 마지막으로 동북아 국제체계에서 한국은 패권국 중국과 일본을 각각 은혜적 패권과 악의적 패권으로 분류하는 경향을 보인다.

4건의 전쟁분석에서 일반이론으로 패권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면, 냉전시대와 탈냉전시대의 추세를 다음과 같이 짐작할 수 있다. 다양한 모델을 적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래 동북아 국제체계의 안정의 필요조건은 힘의 균형이 아니라 안정적인 패권국가의 등장이고, 현존의 한반도 분단과 남북한관계 불안정의 일차적 원인에도 같은 논리를 적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rticle seeks to analyse four Japan-China Wars - the War of Paekang"gu, Mongol invasion on the island Kyushu, Japanese Invasion of 1592 and Sino-Japanese War - in the East Asian International System in the light of hegemonic stability general theory. My basic assumption of this study on Japan-Ch...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