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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仁荷敎育硏究 = Inha Education Forum, v.6, 2000년, pp.63 - 83
강청일
Birdwhistell 의 연구에 따르면 청자와 화자가 일대일로 대면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대화당사자간에 전달되는 정보의 30~40 퍼센트만이 언어적 정보이고 그 나머지는 비언어적 정보라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놓고 보면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는 모국어나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매우 긴요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중요성을 가진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기능과 요건, 그리고 비언어적 정보의 역할을 심리언어학적 내지는 사회언어학적 측면에서 조명해 보고 이를 토대로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과 언어적 의사소통 방법간의 상관관계를 밝히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인간의 실제 의사소통 장면에서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정보와 언어적 의사소통 정보가 직물의 날줄과 씨줄처럼 얽혀져 있으므로 이 두 가지 모두에 관한 완전한 이해 없이는 총체적 의사소통에 이를 수가 없다.
본 연구의 끝 부분에서는 완전한 의사소통을 달성하기 위한 전제 요건이 되는 언어적 정보와 비언어적 정보의 상관관계를 밝혀 놓았으므로, 언어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현장교사는 이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적절한 학습활동을 구성함으로써 언어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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