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역사문화공간을 활용한 공연 콘텐츠 기획 사례 연구 - 고궁, 고성, 성곽을 중심으로
A Study on producing performing arts contents that utilize the Cultural Heritage Sites in the City ―Focused on old palaces, castles and fortress

글로벌문화콘텐츠 = Academic association of global cultural contents, no.3, 2009년, pp.197 - 236  

송희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고궁이나 고택, 성곽, 사찰, 공원 등 역사문화유적지를 공연 공간으로 활용하는 시도가 최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역사문화공간이 극장 무대를 대신하는 대안공간으로 등장하게 된 배경은 지역의 문화유산공간을 공연 관람활동이 가능한 문화관광명소로 전환시킴으로써 발생 예상되는 도시브랜드 창출 효과를 추구하는 도시경영 전략이 반영된 결과라고 보여 진다. 이것은 역사문화유적지가 그 자체로서도 방문객을 모으는 기능을 하고 있지만 도시의 역사성을 살린 공연콘텐츠가 도시를 대표하는 문화상품으로 발전될 경우, 그 도시는 보다 많은 방문객 유치에 유리한 매력적인 조건을 갖추어 경제적 부가가치는 물론 지역주민의 생활에 큰 활력소를 제공한다는 도시마케팅(City marketing) 이론의 배경 하에 세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현상중 하나이다. 실제로, 도시의 역사가 깊고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중국 4대 도시를 모델로 실경 산수 뮤지컬 콘텐츠 개발에 성공한 중국의 저명한 영화감독이자연출자인 장이머우 감독의 〈인상 프로젝트〉는 대표적인 도시마케팅의 한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이 도시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목적으로 현재 우리나라의 역사문화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공연기획 현황과 문제점을 서울의 고궁 문화재 공간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변방의 오래된 무명도시를 독특한 문화콘텐츠 생산지로 탈바꿈시켜 지역경제 발전과 함께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도시의 명성을 높여준 중국 윈난성 리장 고성의 설산 실경 뮤지컬 〈인상 리장〉사례를 조사하여 성공 요인과 파급효과를 점검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경기도 수원 화성과 역사적 관련이 깊은 조선 22대 임금 정조대왕의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진찬연을 원형 콘텐츠로 제작된 두국악공연을 소개한 다음 수원화성의 장소성과 연계한 공연상품으로서의 활용을 제안해보았다. 즉, 고서에 기록된 “혜경궁 홍씨 봉수당 진찬연”을 토대로 조선시대 왕실음악회를 현대적 극장무대에 재현한 국립국악원의 〈왕조의 꿈 태평성대〉 공연과, 〈왕조의 꿈 태평성대〉공연을 모티브로 하여 현대인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하고 가변적인 프로그램 형식으로 재구성한 숙명가야금연 주단의 〈봄의 궁전〉의 공연 요소를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역사문화공간에서 시도해봄직한 새로운 공연콘텐츠 개발의 가능성 탐색을 시도하였다.

역사문화유산 공간은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예술 창조에 필요한 상상력과 영감을 제공하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도시마케팅 효과라는 성과에 급급하여 기존의 공연물들을 문화유산공간으로 옮겨오는 단순한 공간이동의 차원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역사문화공간에 잠재된 역사적 의미와 스토리텔링을 적극적으로 연구, 발굴하여 공연기획의 참신성과 장소적 자산이 공존하는 문화 콘텐츠로 발전시키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iscuss the issue of creating and producing performing arts contents based on historical assets as a City marketing strategy. In fact, the historic sites such as old places, residences, fortress and even old gardens and temples have currently been received wide attent...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