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문화콘텐츠가 국가경제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는 현 시점에서, 문화콘텐츠전시관 공간기획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을 구축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문화콘텐츠 전시공간의 효과적 기획을 위해서, 전시 공간, 전시물, 전시체험방식 등을 아우를 수 있는 전시공간 컨셉 설정이 우선 되어야 하며, 그를 근거해 관람객의 동선이 계획되어야 한다. 이때 사람들이 인체의 감각기관을 통해 환경에 대한 정보를 감지하고 환경을 지각하는 속성을 반영하여, 시간적 순서에 따라 느끼게 되는 관람객의 인식, 감성, 심리적인 요인 등을 고려하여 계획하여야 한다. 또한, 시각에 국한되기 쉬운 관람객 전시체험 방법을 적극 벗어나, 관람객의 오감과 복합적 경험을 통한 관람객 인식효과 증대를 유도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기반 산업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날로 증가하는 문화산업기반 전문전시관들의 구축에 구체적인 공간기획방법을 제공할 수 있으며, 아울러 전시관 구축사업의 시행착오를 줄이는 데에도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가 국가경제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는 현 시점에서, 문화콘텐츠전시관 공간기획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을 구축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문화콘텐츠 전시공간의 효과적 기획을 위해서, 전시 공간, 전시물, 전시체험방식 등을 아우를 수 있는 전시공간 컨셉 설정이 우선 되어야 하며, 그를 근거해 관람객의 동선이 계획되어야 한다. 이때 사람들이 인체의 감각기관을 통해 환경에 대한 정보를 감지하고 환경을 지각하는 속성을 반영하여, 시간적 순서에 따라 느끼게 되는 관람객의 인식, 감성, 심리적인 요인 등을 고려하여 계획하여야 한다. 또한, 시각에 국한되기 쉬운 관람객 전시체험 방법을 적극 벗어나, 관람객의 오감과 복합적 경험을 통한 관람객 인식효과 증대를 유도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기반 산업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날로 증가하는 문화산업기반 전문전시관들의 구축에 구체적인 공간기획방법을 제공할 수 있으며, 아울러 전시관 구축사업의 시행착오를 줄이는 데에도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investigated many factors which had to be considered importantly in space planning for the cultural contents exhibition hall on the basis of establishment cases at this time that cultural contents were considered very importantly in the national economy. It must be a priority to set up th...
This study investigated many factors which had to be considered importantly in space planning for the cultural contents exhibition hall on the basis of establishment cases at this time that cultural contents were considered very importantly in the national economy. It must be a priority to set up the concept of the exhibition space which can encompass exhibition spaces, exhibits, the approach to experience exhibitions and others for the effective planning for exhibition spaces showing cultural contents. Visitors' moving lines should be planned based on that concept setting. It is necessary to reflect human attributes that people detect environmental information and perceive the environment through their sensory organs and plan moving lines considering visitors' cognitive, emotional and psychological factors which they can feel according to the temporal order. In addition, this study led visitors to respond exhibits through their five senses and increased the effects that visitors appreciated exhibition spaces, actively getting out of the way that visitors experienced exhibitions, which might be limited to sight. This study will be able to provide specific space planning methods related to the establishment of cultural industry-based professional exhibition halls which have been increased day by day at this time that culture-based industries are considered to be important. Moreover, it will be helpful in reducing the trial and effort factor in the exhibition hall establishment project.
This study investigated many factors which had to be considered importantly in space planning for the cultural contents exhibition hall on the basis of establishment cases at this time that cultural contents were considered very importantly in the national economy. It must be a priority to set up the concept of the exhibition space which can encompass exhibition spaces, exhibits, the approach to experience exhibitions and others for the effective planning for exhibition spaces showing cultural contents. Visitors' moving lines should be planned based on that concept setting. It is necessary to reflect human attributes that people detect environmental information and perceive the environment through their sensory organs and plan moving lines considering visitors' cognitive, emotional and psychological factors which they can feel according to the temporal order. In addition, this study led visitors to respond exhibits through their five senses and increased the effects that visitors appreciated exhibition spaces, actively getting out of the way that visitors experienced exhibitions, which might be limited to sight. This study will be able to provide specific space planning methods related to the establishment of cultural industry-based professional exhibition halls which have been increased day by day at this time that culture-based industries are considered to be important. Moreover, it will be helpful in reducing the trial and effort factor in the exhibition hall establishment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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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이때 관람객의 공간(환경)에 대한 지각은 단순히 시지각 뿐 아니라, 모든 감각을 통해 공간을 인지하게 함으로, 감각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지각의 확대가 필요하다. 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전시 공간 기획에 있어, 하나의 흐름을 유도하는 관람객의 동선을 고려하고 시각뿐 아니라 다양한 감각을 활용한 전시 체험 공간 기획을 연구한다.
문화콘텐츠 전시관의 구축목적은, 1장에서 설명한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에 따라, 먼저, 국민들에게 문화콘텐츠의 중요성을 이해시키는데 있다. 그에 따라 콘텐츠 산업의 맥락에서 OSMU (One source multi-uses)[5],[6]특성을 부각시키고 다양한 영역에서 파생되는 산업적 기치창출과 중요성을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국내 우수 콘텐츠들을 홍보하고, 콘텐츠문화 체험 및 향유권을 확대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에 따라 콘텐츠 산업의 맥락에서 OSMU (One source multi-uses)[5],[6]특성을 부각시키고 다양한 영역에서 파생되는 산업적 기치창출과 중요성을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국내 우수 콘텐츠들을 홍보하고, 콘텐츠문화 체험 및 향유권을 확대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우수 콘텐츠들(수상콘텐츠들 중심)을 전시하고, 문화콘텐츠 향유 및 저변 확대의 목적에 따라 국민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전시체험을 유도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와 창조가 국가경제에서 매우 중요하게 강조되는 시점에서 문화콘텐츠전시관 구축을 통해 사람들에게 쉽고 친숙하게 문화콘텐츠를 이해시키고, 문화콘텐츠에 대한 향유를 증진 시키고자 문화관광부 주최, 본인이 담당한 전시관 구축사례를 기반으로 한 연구이다.
그래서 패쇄적이고 아늑한 독립된 공간의 느낌을 갖고 있다. 이 공간의 패쇄적이고 집중된 특성을 이용하여 관람객에게 문화콘텐츠에 대해 이해시킨다.
첫째, 관람객은 시간적 순서에 따라 공간을 이동하면서 전시물을 감상함으로, 체험하는 전시콘텐츠의 순서에 따라 관람객의 인식, 감성, 심리적인 요인 등이 고려된 동선계획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만남, 창작, 감성이라는 각각의 공간에서 어떻게 순차적으로 관람객의 공간별 체험을 유도하는지에 대해 보여 주었고, 학습과 향유라는 다소 상이한 전시관 구축 목적의 효율적 달성을 위한 공간기획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요성을 일반 국민들에게 이해시키고, 동시에 잠재적 문화, 예술 콘텐츠의 인프라 증대를 목적으로 문화콘텐츠 전시관을 구축한, 사례를 기반으로 문화콘텐츠 전시관의 효과적인 전시공간 기획을 연구하였다.
제안 방법
문화콘텐츠 전시공간의 효과적 기획을 위해서, 먼저 각각의 전시 공간들, 전시물, 체험방식을 아우를 수 있는 전시 공간 전체의 컨셉 설정이 중요하며, 이와 같은 큰 흐름 아래서 경험하게 되는 관람객의 동선계획이 중요하다. 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공간별 컨셉 및 동선 기획, 체험방식 등을 연구하였다.
이 방은 관람객이 처음 들어서게 되는 방임으로, 관람객이 부담 없이 전시관의 모든 전시물을 감상할 수 있게 흥미와 친숙함을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에 따라 쉽게 문화콘텐츠들과 친해질 수 있고, 재미있게 즐기는 과정에서 문화콘텐츠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게끔 공간 컨셉을 기획하였다.
즉 사람들이 전시공간을 지각하는 데에 있어서, 인간의 오감, 감각을 활용하여 지각 할 때, 시각적 감각에 국한되었을 때보다 인식효과 및 몰입이 증대된다. 그에 따라 시지각적 체험은 물론, 인터랙티브아트 체험, 놀이체험, 나아가 공연, 전시연계 프로그램 참여 등을 통한 복합적 체험방식을 적용하였다.
그에 따라 전시관의 컨셉을 "창작과 감성으로 만나는 문화콘텐츠“ 로 설정하였으며, 이 전시관의 전체 공간컨셉에 맞추어 각각에 존재하는 세 개 공간이 연계되어 [Table 2]와 같이 공간 별 컨셉을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우수 콘텐츠들(수상콘텐츠들 중심)을 전시하고, 문화콘텐츠 향유 및 저변 확대의 목적에 따라 국민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전시체험을 유도하였다. 시지각적 체험을 넘어, 신체 체험, 놀이, 공연 등의 복합적 체험을 기반으로 하였다.
또한, 국내 우수 콘텐츠들을 홍보하고, 콘텐츠문화 체험 및 향유권을 확대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우수 콘텐츠들(수상콘텐츠들 중심)을 전시하고, 문화콘텐츠 향유 및 저변 확대의 목적에 따라 국민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전시체험을 유도하였다. 시지각적 체험을 넘어, 신체 체험, 놀이, 공연 등의 복합적 체험을 기반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즉, 이 공간에서는 만화, 캐릭터 등의 원 소스(One source)가 뮤지컬, 연극 등의 플랫폼에서 확장된 작품들을 소규모 무대를 중심으로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음료를 마실 수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전시 연계교육프로그램의 참여를 통해 일반사람들과 문화예술인들과의 만남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다양한 문화콘텐츠 체험을 할 수 있게 하였다.
첫째, 관람객은 시간적 순서에 따라 공간을 이동하면서 전시물을 감상함으로, 체험하는 전시콘텐츠의 순서에 따라 관람객의 인식, 감성, 심리적인 요인 등이 고려된 동선계획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만남, 창작, 감성이라는 각각의 공간에서 어떻게 순차적으로 관람객의 공간별 체험을 유도하는지에 대해 보여 주었고, 학습과 향유라는 다소 상이한 전시관 구축 목적의 효율적 달성을 위한 공간기획을 보여주었다.
후속연구
이는 산업적 맥락에 기반을 둔 전시공간기획의 많은 경우, 주기적인 콘텐츠의 변화가 적고, 내용적인 의미부여가 약하며, 체험방식의 단조로움 등으로 관람객에게 소외되는 전시관의 모습을 극복 하는 형태이다. 그에 따라 본 연구는 현재 문화기반 산업이 중요하게 여겨지며, 기업의 전시관, IT홍보관 등 산업적 맥락에서 전문전시관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 복합적 전시공간기획의 도입 및 적용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산업적 맥락의 전시공간기획의 구체적인 방법적용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막대한 예산을 투자함에도 불구하고 단조로운 홍보관 형태의 공간기획으로 관람객에게 소외되는 전시관 구축사업의 시행착오를 줄이는 데에도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다.
그에 따라 본 연구는 현재 문화기반 산업이 중요하게 여겨지며, 기업의 전시관, IT홍보관 등 산업적 맥락에서 전문전시관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 복합적 전시공간기획의 도입 및 적용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산업적 맥락의 전시공간기획의 구체적인 방법적용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막대한 예산을 투자함에도 불구하고 단조로운 홍보관 형태의 공간기획으로 관람객에게 소외되는 전시관 구축사업의 시행착오를 줄이는 데에도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텐츠는 무엇이 가능하며 유리한가?
즉, 상상력이 콘텐츠, 문화가 국력이 되는 시대가 도래 하였다. 문화적 상상력과 창의성을 모태로 만들어지는 콘텐츠 산업은 고부가가치 복합문화상품으로서 연관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크며, 콘텐츠는 플랫폼(P), 네트워크(N), 디바이스(D) 등 하드웨어 기술의 발전에 따라 무한 확장과 변형이 가능하고, 높은 고용유발 효과와 청년층이 선호하는 일자리를 창출에 유리하다. 그에 따라 콘텐츠 산업 진흥은 지난 10여 년 동안 온 민관 모든 분야에 종사하는 이들이 이구동성으로 강조해 온 점이기도 하다[1].
전시공간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전시공간은 관람객, 전시대상물과 구분되어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관람객과 전시대상물, 각각의 공간들 사이의 새로운 소통 체계를 구축하여 의미의 공유를 유발시키는 중재적 행위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에따라 전시공간은 단순히 전시물을 설치하고 배치하는 개념 이전에, 전시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효율적인 공간 기획을 염두 해 두어야 한다.
문화콘텐츠 전시관의 구축목적을 위해 어떤 전시와 체험을 두었는가?
또한, 국내 우수 콘텐츠들을 홍보하고, 콘텐츠문화 체험 및 향유권을 확대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우수 콘텐츠들(수상콘텐츠들 중심)을 전시하고, 문화콘텐츠 향유 및 저변 확대의 목적에 따라 국민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전시체험을 유도하였다. 시지각적 체험을 넘어, 신체 체험, 놀이, 공연 등의 복합적 체험을 기반으로 하였다.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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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Yeonjeong, The meaning of experience and immersion to the diffusion of digital contents and consumption behavior based on arousal, Th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1, no.12, pp.387-39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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