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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 효과에 관한 이론적 연구
A Theoretical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Outdoor Advertising 원문보기

옥외광고학연구 : 한국옥외광고학회 연구논문집, v.3 no.2, 2006년, pp.35 - 54  

최민욱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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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옥외광고 효과 분석에 관한 실무 현황과 학문적 연구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옥외광고 효과 조사 및 연구의 전체 흐름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한편, 이를 바탕으로 향후 조사 및 연구 방향을 탐색하였다. 특히 타 매체광고 효과 분석과의 비교 관점에서 옥외광고 효과 조사 및 연구의 현황을 분석하여 보았다. 분석결과 타 매체광고 효과 운석과 비교하여 옥외광고 효과 조사 및 연구는 광고물의 가시성(Visibility)을 중심으로 인지효과 측정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한 향후 조사 및 연구 방향으로 옥외광고의 태도와 행동효과에 대한 조사 및 연구의 활성화, 옥외광고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번인들에 대한 분석, 옥외광고 효과에 초점을 맞춘 이론과 연구방법의 정립, 유동인구, 교통량, 개별 옥외광고 장소 특성 등의 자료를 제공하는 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 다양한 종류의 옥외광고 미디어 효과에 대한 조사 및 연구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viewed the articles about the effectiveness of outdoor advertising for the purpose of understanding the issues in this field and providing the guidelines for the future research in the basis of what was found. Especially, the articles were analyzed from the comparative point of view w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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