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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정책 이슈의 동향과 특성에 관한 연구 - 옥외광고 관련기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rends and Features of the Outdoor Advertising Policy - Focused on the Analysis of News Articles in a Professional Trade Magazine - 원문보기

옥외광고학연구 : 한국옥외광고학회 연구논문집, v.7 no.3, 2010년, pp.171 - 201  

염성원 ,  신동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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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5년간 논의되었던 옥외광고 관련 정책적 이슈들의 흐름과 동향을 체계적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위해 옥외광고정책 동향과 관련한 옥외광고 전문잡지의 기사를 분석하는 질적 내용분석방법을 사용했다. 분석결과, 옥외광고 정책관련 이슈는 옥외광고물관리법과 시행령 개정이라는 입법적 정책이슈가 매우 중요한 정책적 환경을 조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정적 차원에서 이른바 가로정비사업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과 관련한 정책이슈가 많았다. 그러나 옥외광고의 규모에 비해 옥외광고의 발전과 진흥을 위한 정책당국과 산업계의 소통이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여, 향후 옥외광고 정책 당국과 산업계 간에 옥외광고 정책과 관련한 소통이 활성화하고, 의견수렴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s outdoor advertising-related policy issues over five years in Korea.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was used to review outdoor advertising-related policy issues reported by a professional trade magazine "POPSIGN". First of all, legislative policy issues such as amending the outdo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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