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스포츠 관람 후 기대감정과 소비과정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nticipated Emotion after Watching Pro Sports games and Consumption Process Behavior

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12 no.4, 2007년, pp.289 - 302  

허진영 ,  최헌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소비자의 소비과정행동에 주목하고 프로스포츠 관람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인 목적은 프로스포츠 관람 후 소비과정행동의 이론적 관계를 변수 간 구조 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07년 9월중에 경기ㆍ인천지역 프로스포츠 관람자를 대상으로 376명으로부터 설문이 회수되었다. 회수된 자료는 SPSS 12.0과 AMOS 5.0을 이용해 분석되었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지각된 기대가치는 소비의지와 소비행위의 적극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적 기대감정은 소비의지와 소비행위의 적극성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기대감은 소비의지와 소비행위의 적극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의지와 소비행위의 적극성은 획득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획득가치는 소비자의 목적달성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anticipated emotion after watching pro sports games and consumption process behavior. The sample of the study was spectators from 2007 Korean Professional Soccer League and Baseball League. Subjects(N=376) were selected from specta...

주제어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