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키리조트 고객의 서비스회복공정성과 고객만족, 친밀감, 스키리조트신뢰 및 고객충성도와의 관계
Relation of a Ski Resort Customer"s Service Recovery Justice with Customer Satisfaction, Intimacy, Ski resort Trust, and Customer Loyalty

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14 no.2, 2009년, pp.117 - 131  

김용만 ,  정정희 ,  김세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스키리조트 서비스 실패를 상황에서 서비스제공자가 서비스실패를 회복하기 위해 행할 수 있는 회복전략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그리고 상호작용공정성으로 구분하여 고객만족, 친밀성, 스키리조트신뢰 그리고 고객충성도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2008년도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조사’ 결과 서비스업에서 스키장부분 1위 및 2위를 차지한 용평리조트와 하이원리조트 이용자 중 불편을 제기한 경험 여부를 점검하여 불편경험이 있는 만19세 이상의 성인 240명으로 하였다. 표본은 편의표본추출법을 활용하여 표집하였고, 설문지는 자기기입식을 통해 작성하도 록 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 Ver. 15.0을 이용하여 탐색적요인분석과 AMOS 7.0으로 확인적요인분석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그리고 상호작용공정성 중 분배공정성만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고객만족은 친밀감과 스키리조트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친밀감은 스키리조트 신뢰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스키리조트신뢰는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first step fo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this study divided the recovery strategies, which service provider could act to recover his service failure in the circumstance of service failure in a ski resort, into three points, such as distributive justice, procedural justice and interactiona...

주제어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