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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의 정년퇴직에 관한 바람직한 정책방향

한국공공관리학보, v.20 no.1, 2006년, pp.73 - 98  

이영균 ,  최창희

초록

우리나라 초ㆍ중등 교원의 정년이 1999년에 65세에서 62세로 낮추어졌다. 이에 본 논문은 정년퇴직 정책에 대해 관련 교원들은 현행의 정년퇴직제도를 어떠한 시각으로 바라고 있는지? 정년퇴직에 대한 준비교육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정년퇴직 후 활동 및 노후설계에 대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등을 체계적으로 탐색해 보고, 이를 통해 교원들의 바람직한 정년퇴직제도의 구축에 대해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경기도 초등학교에 근무하시는 450명의 교원을 표본으로 선정하였으며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본 연구의 표본은 정년퇴직제도에 대한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으며, 임의퇴직에도 관심을 보였으며, 또한 현행 정년퇴직 연령을 66로 상향되길 희망하였다. 둘째, 교원들은 정년퇴직 후에도 개인적 취미활동이나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다고 응답하고 있어, 정년퇴직 준비교육을 체계적으로 설계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원들은 정년퇴직 후에도 일을 계속하길 희망하는 것으로 응답하였고, 교원들은 정년퇴직 후에도 사회활동에 적극 참여하시길 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년퇴직자를 위한 재취업 알선프로그램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mportant issues that teachers will can-yon healthy social life and good quality of life after they have retired on 62 age. On this respect, this study is to analyze how teachers feel the present retirement program, what they need to prepare their retirement program, and how they have plann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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