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사회의 접대문화 개선 방안
Improving Devices for Korean Social Reception Culture

한국공공관리학보, v.21 no.4, 2007년, pp.253 - 277, 314  

전수일

초록

이 논문은 한국 사회의 왜곡된 접대문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전통적으로 접대는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예의 있는 행위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문제가 되는 것은 이권이 걸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대방에게 과도한 비용을 수반하는 호화로운 향응을 베푸는 데 있다. 금권만능주의에 따른 기업계의 왜곡된 접대문화는 부패를 낳게 된다. 이 논문은 접대의 대상과 목적 및 유형을 살펴보고 왜곡된 접대문화의 폐해를 다루고 공무원 행동강령과 외국의 입법례를 고찰하고 있다. 이 논문은 접대문화의 개선방안으로 1) 공무원의 행동강령을 보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규정할 것, 2) 접대성경비지출내역의 투명성을 확보할 것, 3) 기업회계 감시를 강화할 것, 그리고 4) 시민단체의 감시와 고발을 적극 권장할 것 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focuses on the distorted reception culture in business circles. The term "reception" has been regarded as a matter of courtesy in keeping social relationship amicably. But it has been got into trouble when one bestowed excessive treatment including bribe and gorgeous entertainment on an...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