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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성연구 : Q방법론 및 이론, 2009 no.18 = no.18, 2009년, pp.157 - 175
최현주 , 오세정
최근 여가시간의 증대와 맞벌이 부부 및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외식문화가 대중화되면서 레스토랑은 단순히 배고픔이라는 생리적 욕구 충족 이외에 분위기 좋은 공간에서 양질의 서비스를 받으며 타국의 문화도 접할 수 있는 제3의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그러나 외식업체의 증가와 경제 불황 속에서 합리적인 소비를 하려는 고객들이 증가하면서 더욱 까다로운 조건으로 레스토랑을 선정하고 평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Q 방법론을 이용하여 고객의 필요와 옥구에 대한 주관적인 스키마타를 통해 고객의 심리를 이해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레스토랑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발견하였다. 제1요인은 ‘준비성’으로 접객 전 레스토랑 시설물을 정리 정돈하고 식재료와 종업원들의 서비스 태도를 미리 갖춘 것을 의미하며, 제2요인인 ‘숙련성’은 경험을 바탕으로 노련하게 요리를 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제3요인은 ‘합리성’은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의 목적과 목구, 지불한 금액에 상응하는 가치의 만족도에 따라 레스토랑을 평가하며, 마지막으로 제4요인인 ‘품위’는 생리적 목구 충족 이외에도 고객의 품격을 표출해주고 고급스러운 공간에서 여유있게 즐길 수 있는 요인들이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된다.
As increase of leisure time and couples working together for a living, and sing households, restaurant has been reborn as the Third Space providing opportunities to expose foreign culture and to have better quality of services as well as simple food consumption. Expansion of food service industry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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