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레스토랑 평가 기준에 관한 연구
A Q Methodological Study on the Criteria for Restaurant-going

주관성연구 : Q방법론 및 이론, 2009 no.18 = no.18, 2009년, pp.157 - 175  

최현주 ,  오세정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여가시간의 증대와 맞벌이 부부 및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외식문화가 대중화되면서 레스토랑은 단순히 배고픔이라는 생리적 욕구 충족 이외에 분위기 좋은 공간에서 양질의 서비스를 받으며 타국의 문화도 접할 수 있는 제3의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그러나 외식업체의 증가와 경제 불황 속에서 합리적인 소비를 하려는 고객들이 증가하면서 더욱 까다로운 조건으로 레스토랑을 선정하고 평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Q 방법론을 이용하여 고객의 필요와 옥구에 대한 주관적인 스키마타를 통해 고객의 심리를 이해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레스토랑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발견하였다. 제1요인은 ‘준비성’으로 접객 전 레스토랑 시설물을 정리 정돈하고 식재료와 종업원들의 서비스 태도를 미리 갖춘 것을 의미하며, 제2요인인 ‘숙련성’은 경험을 바탕으로 노련하게 요리를 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제3요인은 ‘합리성’은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의 목적과 목구, 지불한 금액에 상응하는 가치의 만족도에 따라 레스토랑을 평가하며, 마지막으로 제4요인인 ‘품위’는 생리적 목구 충족 이외에도 고객의 품격을 표출해주고 고급스러운 공간에서 여유있게 즐길 수 있는 요인들이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crease of leisure time and couples working together for a living, and sing households, restaurant has been reborn as the Third Space providing opportunities to expose foreign culture and to have better quality of services as well as simple food consumption. Expansion of food service industry co...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