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어문학연구 = The Research on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v.41, 2003년, pp.115 - 138
최윤곤
본고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과 과정 설계'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학습자 요구 분석을 토대로 대학 교과 과정 중에서 '제2 외국어 영역' 또는 '외국어 영역'에 포함될 '한국어 강좌'를 개설하기 위한 기초 자료 조사의 성격도 아울러 갖고 있다. 유학생에게 있어서 한국어는 대학 수학을 위한 기초 도구로서의 역할을 한다. 대학 강의를 수강하기 위해 갖추어야할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은 ① 강의 듣기 ② 강의 듣고 요약하기 ③ 질문하기 ④ 대답하기 ⑤ 발표하기 ⑥ 토론하기 ⑦ 레포트 작성하기 ⑧ 답안지 작성하기 ⑨ 읽고 요약하기 등이 있다.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의 개발을 위한 한국어 교과 과정 구성은 언어 기능별 학습보다는 통합 교육을 제안한다. 향후 한국어에 대한 관심과 함께 한국 대학 및 대학원은 한국보다 상대적으로 고등교육의 혜택이 적었던 국가들에서 많은 수의 유학생들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 특히 중국과 아시아 지역에서 점차 한국 유학에 대한 관심을 두고 있는 상황에서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과 과정 개발 및 교과목 개설이 매우 필요하다고 본다. 유학생들의 한국 진출과 함께 국내 대학들 간의 해외 유학생 유치 경쟁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유학생을 위한 다양한 교과 과정 개설 여부는 유학생들의 대학 선택에서 중요한 조건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The purpose of making this abstract is to build a Students abroad for Korean curriculum. According to an analysis of students demand, this abstract includes the fundamental data in order to open Korean classes as a 'second language' or 'a foreign language' in college curriculum. Korean is a basis to...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