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토순례와 민족의 자기구성-근대 국토기행문의 문학사적 의의-
The country pilgrimage and self-formation of nation

韓國文學硏究= Studies in Korean litererature, v.27, 2004년, pp.128 - 152  

구인모

초록

1920, 30년대 한국의 국토기행문은 단군중심의 단일신화의 서사와 근대인의 자기발견의 글쓰기이다. 이러한 국토기행문은 조선의 독자를 ‘민족’이라는 이름으로 호명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한편 국토 기행문은 민족을 둘러싼 서로 다른 이데올로기가 서로 길항하고 대결하는 공간이기면서도 조선의 지식인들이 공유하고 있었던 시대적 위기감을 반영한다. 최남선 등이 고안한 단일민족신화가 지닌 종교적 성격은, 이들의 민족 이데올로기가 후진국의 세속종교로서 낭만적 민족주의의 중요한 속성임을 나타낸다. 또한 이광수의 근대 계몽주의의 시선은 제국주의의 인종주의와 제휴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20, 30년대 조선의 국토기행문은, 그들이 저마다 구상한 조선의 국민문학의 내용과 형식을 이룬다는 점에서, 또한 1920년대 한국 근대문학의 사상적 단면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또한 식민지에서 근대를 경험하고 살아가는 지식인의 운명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보다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20, 30's Korean travel essays is writing of single-nation myth and Self-invention of modern men. It has a common feature which interpellates korean in the name of 'nation'. Korean travel essays is the field of competition between two different ideologies on nationhood. moreover they reflect sense...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