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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크로드 동서문화교류 - 간다라지역 현장연구를 중심으로
Cultural exchanges between East and West on Silkroad - Remains of Gandhara(Pakistan) -

국악과 교육 = Journal of the Korean music and education, v.28, 2009년, pp.161 - 174  

홍주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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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다라(Gandhara)는 오늘날 파키스탄 북부의 페샤와르(Peshawar)분지일대를 일컫는 옛 지명이다. 그러나 이 명칭은 넓게는 서쪽의 카불(Kabul)분지와 북쪽의 스와트(Swat), 남쪽의 탁실라(Taxila)등지까지 포괄하는 의미로 쓰이고 있다 .간다라는 산에 둘러 쌓인 변경지방으로 인도와 외부세계를 연결해주는 통로의 역할과, 또 여기에서 중앙아시아로 나아가 동․서양 여러 나라들의 문화의 교차지 역할을 하였다. 특히 간다라의 불상형식은 불교의 발상지인 인도에서 불상의 전형적인 형식으로서 받아들여졌을 뿐 아니라 동아시아에서도 가장 보편적인 형식으로 자리 잡았다. 쿠샨시대나 굽타 시대의 불전부조, 아잔타 석굴의 불전 벽화에서는 유형화된 간다라 미술장면들의 영향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키질(克孜)등 서역북로의 석굴사원이나 돈황(敦煌), 운강(雲岡) 석굴 등의 불전 부조, 한국의 석굴암에서도 간다라의 영향은 농후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학자들의 선행연구에선 간다라 불교미술에 관한 주제로만 연구 되어졌을 뿐 음악문화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간다라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곳인 탁실라, 스와트지역에서 발굴된 불교유적 중 음악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간다라문화 동진(東進)을 통한 동서문화교류의 흔적을 조망해 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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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ancient times the name Gandhara applied to the part of North West Frontier province of Pakistan, which in the main included the Peshawar Valley and Mardan District geograohically, and while talking about the Gandhara Art, its cultural boundaries extent to Sawat, Dir District, Malakand and Bajau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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