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 대상 텔레비전 식품 광고의 특성 - 규제 관련 쟁점을 중심으로 한 내용분석
A Content Analysis of Food Advertising on Children’s Television : Examination of Food Advertising Regulation Issues

방송통신연구 = Journal of broadcasting research, v.72, 2010년, pp.41 - 69  

이귀옥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어린이 대상 텔레비전의 식품 광고를 규제 관련 쟁점 사항을 중심으로 내용 분석한 것이다. 연구의 초점은 어린이 대상 텔레비전 채널에서 차지하는 식품 광고의 양, 광고되고 있는 식품의 종류, 방송 시간대, 목표 대상, 문제시되고 있는 광고 내용 및 표현의 사용 여부에 맞추어졌다. 어린이 시청률 상위채널인 투니버스, EBS, 챔프, 재능교육으로부터 일주일간 수집된 총 7,720개의 광고 가운데 식품 관련 광고는 총 2,143개로 27.8%를 차지하였다. 이 가운데 가장 빈번하게 광고된 식품의 종류는 과즙음료, 시리얼, 치킨, 스낵, 빙과류, 햄버거/피자의 순으로 이들 6개 범주가 총 식품 관련 광고의 68.9%를 차지하고 있었다. 한편 어린이 대상 텔레비전에서 식품 관련 광고는 특정 시간대에 집중되기보다는 전체 방송 시간대에 걸쳐서 방영되고 있었으며, 유아나 미취학 아동, 초등학생을 직접적인 목표 대상으로 하는 광고도 각각 17.5%, 16.6%를 차지하고 있었다. 또한 국내외적으로 쟁점이 되고 있는 취학 이전 아동에게 권장하는 내용과 경품 구매를 장려하는 내용이 상당히 등장하고 있었으며, 어린이의 건강하고 건전한 식생활을 유도하는 메시지는 아직 낮은 수준에 이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어린이 대상 식품 광고 규제와 관련된 규제 식품의 종류, 시간대 제한, 식품 광고 내용과 표현 규제조항 등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nalyzed the content of food advertising on children’s Television in an attempt to review the regulatory issues. The analyses focused on the amount of food advertisements, types of advertised food, time blocks advertised, targets of advertising, and message and expression. A total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