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윤지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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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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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2-11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
사업 관리 기관 |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300029086 |
과제고유번호 |
1475006897 |
DB 구축일자 |
2013-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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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고열량 ·저영양식품,TV 식품 광고,광고 제한,어린이 비만,식행동Energy-dense and nutrient-poor food and beverage,TV food advertising,Advertising restriction,Children’s obesity,Dietary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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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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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0년부터 3년 일몰제로 시행되고 있는 고열량·저영양 식품에 대한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의 TV광고 제한 제도의 지속 여부 결정을 위한 근거자료 생산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고열량·저영양 식품의 TV광고 제한에 따른 어린이의 식습관 및 비만 실태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학생과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오프라인 설문조사(1. 소비자 조사연구)와 2차 자료 분석(2. 어린이 2차 자료연구)을 실시하였다. 또한 고열량·저영양 식품의 TV광고 제한에 따른 식품회사의 마케팅 및 TV광고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식품회사를 대상
본 연구는 2010년부터 3년 일몰제로 시행되고 있는 고열량·저영양 식품에 대한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의 TV광고 제한 제도의 지속 여부 결정을 위한 근거자료 생산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고열량·저영양 식품의 TV광고 제한에 따른 어린이의 식습관 및 비만 실태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학생과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오프라인 설문조사(1. 소비자 조사연구)와 2차 자료 분석(2. 어린이 2차 자료연구)을 실시하였다. 또한 고열량·저영양 식품의 TV광고 제한에 따른 식품회사의 마케팅 및 TV광고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식품회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고열량·저영양 식품의 제품변화 분석을 실시(3. 식품회사조사 및 제품연구)하였고, 고열량·저영양 식품의 광고현황을 분석하고 제도에 관한 광고계의 인식을 조사(4. 광고연구)하였다. 1. 소비자 조사연구: 3세 이상 유아 및 초등학생의 어머니 650명, 중학생 310명, 고등학생 26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초등학교 5학년, 445명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일부 고열량·저영양 식품류 광고에 많이 노출된 대상자가 해당 고열량·저영양 식품류를 더 선호하거나 자주 섭취하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BMI(체질량지수)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초등학교 5학년의 경우, TV시청 시간을 보정한 후에도 광고노출이 고열량·저영양 식품류 선호, 섭취빈도, BMI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 및 중고등학생의 경우, 현행 제한 시간 인 오후 5시-7시보다 7시-9시 또는 9시-11시에 TV를 시청하는 비율이 높았다. 2. 어린이 2차 자료연구: 2010 국민건강영양조사 및 2010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자료를 TV광고 제한 전인 2008년, 2009년 자료와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TV 광고 제한 전후 고열량·저영양 식품류 섭취빈도는 전체적인 패턴에 있어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비만율은 TV광고 제한 후에 유의한 증가를 보이지 않아 이러한 제도가 장기적으로 지속되거나 적극적인 개입의 방향으로 확대된다면 어린이 비만율의 감소에 기여할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3. 식품회사 및 제품연구: 어린이 기호식품을 생산 또는 판매하는 총 107개 식품회사의 마케팅 및 제품개발 담당자를 대상으로 TV광고 제한에 따른 마케팅 변화를 조사하여 51개 유효 설문지의 응답 내용을 분석하였고, 14,031개의 어린이 기호식품의 제품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TV 광고 제한이 표시사항 표기 준수와 영양성분의 사전 점검 강화 등 식품회사의 변화를 유도하였으며, 당류나 나트륨, 포화지방의 감화, 단백질의 강화 등 제품의 변화를 유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4. 광고연구: 2012년 1월, 4월, 7월, 10월에 5개 TV 광고사인 KBS2, MBC, SBS, EBS, 투니버스에서 방송된 광고물을 분석하고 광고회사의 광고 실무 담당자 6명을 대상으로 면접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식품회사들은 TV광고 제한을 성실히 준수하고 있었으며 광고 담당자들의 제도에 대한 인식 수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고열량·저영양 식품의 TV광고를 오후 5시-7시까지 제한하는 현행 제도는 광고현황, 식품회사의 마케팅 및 제품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어린이의 바람직한 식품 선택 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현행 제한 시간대의 비현실성(오후 5시-7시)과 짧은 실행 기간(3년)으로 말미암아 어린이 식습관 및 비만율에의 긍정적인 기여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파악 되었다. 이에 광고제한 시간 등 제도의 내용 및 시행 방법을 보다 효과적으로 조정하고 장기적으로 제도를 시행, 평가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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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pport evidence-based policy decision regarding TV advertising restriction of Energy-Dense Nutrient-Poor(EDNP) foods, which has been implemented between 17:00 and 19:00 under the 3-year sunset rule since 2010. To examine children’s eating behaviors and obesity rate aft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pport evidence-based policy decision regarding TV advertising restriction of Energy-Dense Nutrient-Poor(EDNP) foods, which has been implemented between 17:00 and 19:00 under the 3-year sunset rule since 2010. To examine children’s eating behaviors and obesity rate after the policy implementation, on-line and off-line surveys (1. Consumer Surveys) were conducted to collect information of children' s height and weight, TV viewing time, preference and frequency of snack foods, etc., and the data of the 2010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and the 2010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were analyzed (2. Secondary Data A nalyses) as well. In addition, to examine marketing of food companies and TV advertising of food products after the policy implementation, a survey with marketers or R&D managers of food companies and food product analysis were conducted (3. Food Company and Product Studies) and monitoring of TV advertisements on EDNP foods and personal interviews with account executives or media planners of advertising companies were conducted (4. A dvertising Studies). 1. Consumer Surveys: Exposure to food advertisement was associated with preference and intakes of some ENDP foods and BMI. The relationship was still significant after adjusting TV watching time, especially in 5th grade elementary students surveyed offlin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ended to watch TV more frequently during 19:00 to 21:00 or 21:00 to 23:00 than during 17:00 to 19:00, the current restriction hours. 2. Secondary Data A nalyses: No apparent change was observed before and after the policy
implementation in the analysis of the two national data sets. The childhood obesity rate did not significantly increase after the implementation, and therefore implying the possibility of contribution of the restriction policy to reduction of childhood obesity if the policy continues or expands. 3. Food Company and Product Studies: The policy implementation led the food
companies to such positive changes in products as production suspension, serving size reduction and ingredient re-engineering of EDNP foods. 4. A dvertising Studies: Total advertising budget, number of advertisement placements and gross rating points for advertisements on EDNP foods have decreased as the policy was implemented. In conclusion, the current policy regarding TV advertising restriction on EDNP foods affected TV advertising practices, marketing, and products of children’s foods, and therefore contributing to improvement of children’s food environment. Due to the unpractical time for restriction (17:00-19:00) and the short implementation period (3 years), however, the policy seemed to reveal limitation in changing children’s dietary behavior and obesity rate. Therefore, it was suggested that the policy regarding TV food advertising restriction should be modified in terms of the contents (e.g. restriction time) and implemented in a longer period
before evaluation.
목차 Contents
- 용역연구개발과제 최종보고서 ... 1
- 제출문 ... 2
- 목차 ... 3
- 총괄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 4
- I. 총괄연구개발과제 요약문 ... 5
- 국문요약문 ... 5
- Summary ... 7
- II. 총괄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 9
- 제1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적 및 필요성 ... 9
- 제2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내용 및 방법 ... 19
- 제3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결과 및 고찰 ... 37
- 제4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 229
- 제5장 총괄주요연구 변경사항 ... 231
- 제6장 총괄참고문헌 ... 232
- 제7장 총괄첨부서류 ... 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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