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의 가족주의와 여성 인권
The Familism and Woman"s Rights in Korea

아시아여성연구 = The journal of Asian women, v.42, 2003년, pp.9 - 46, 376  

김혜영

초록

산업화로 인한 급격한 사회변동의 과정 속에서 한국가족은 가족규모의 소인화, 형태의 다양화, 세대구성의 단순화 등을 통해 형태적 근대성을 보여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족 삶의 내용에 있어서는 전통적 가족규범인 가족주의의 영향으로 양성평등한 가족문화로 전환되지 못하였다. 특히 산업화과정을 통해 강조되어온 도구적 가족주의는 개인보다는 가족전체의 안영을 강조하는 가족중심주의와 가부장적 가족구성 원리를 지속시켜왔고, 이는 결과적으로 가족구성에 있어 여성을 부차적인 존재로 규정함으로써 여성의 고유한 권리를 침해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호주제폐지논쟁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여성을 주변적 존재로 간주하고 부계혈통을 강조하며 초월적인 가(家)개념을 상징해 온 호주제에 대한 문제제기가 공론화됨으로써 바야흐로 개별 존재로서 자신들의 권리와 선택을 존중받으려 는 여성들의 시도는 가족을 넘어 사회적 영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여성들의 시도는 젠더갈등과 가족갈등은 물론, 가족주의로 대멸되는 집합주의와 개인주의의 가치 대립ㆍ경쟁으로 인한 사회갈등을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정보사회적 문화특질이 확산되는 시점에서 전근대적인 가족윤리의 기형적 계승에 다름 아닌 가족주의는 이제 성 평등하고 민주적인 가족윤리로 새롭게 전환되어야 할 기로에 서 있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amily crisis" by analyz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familism and human rights, especially woman"s rights. The Korean family structure has changed greatly: Family size has decreased, nuclear family and single household has increased, and the consciousnes...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