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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아시아여성연구 = The journal of Asian women, v.44 no.2, 2005년, pp.7 - 35, 263
김주연
문학비평 분야에서 거의 불모지에 가까웠던 여성문학은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홀연히 전성기를 누리게 된다. 젊은 여성비평가들이 대거 등장하면서 이른바 페미니즘 비평이 대두된 것으로서, 그 성격은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 두가지 각도에서 접근된다. 즉 여성문학의 비판적 자의식이라는 시각, 그리고 장르로서의 여성비평문학이 그것이다. 전자는 가부장적 전통사회의 이데올로기로서 이른바 남근 중심주의에 저항한다. 성행위를 근거로 하는 에로티시즘의 특성이 사회적 과정에서 어떻게 변형되고 여성억압의 기제로 작용하고 있는가하는 점을 주목하는 여성비평은 한편으로 페미니즘 이론의 원용으로, 다른 한편으로 문학작품 실제 분석으로 이를 입증하고, 여성성을 부각시킨다. 장르로서의 여성비평문학은 말하자면 여성성의 성과를 문학이론화하는 작업인데, 여기서 ‘여성적 글쓰기’라는 독특한 양식이 태동한다. 여성비평문학이 열정적으로 그 체계화를 소망하고 있는 이 양식의 내용은 여성적 언어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와 인정, 더 나아가 이를 매개로 한 ‘문학의 구원’이다. 이에 의하면 여성적 언어는 비명이며, 정신착란과 같은 사랑이며 시 자체이기도 하다. 말하자면 문학 자체가 여성적 글쓰기라는 논리가 유도되는 것이다.
Since the 1990"s feminine criticism of literature has been grown rapidly with many women critics of competence. There have been attempts to establish this new trend. The two are distinct streams or activities: one is critical self-consciousness of sexual-gender problem; the other is the revelatio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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