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교육과정 동화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분석
A Study on Sex-Role Stereotype in Fairy Tales of the Kindergarten Curriculum 원문보기


김아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서에 나타난 동화가 유아에게 보여 지고 있는 성역할을 알아봄으로써 남녀 유아들의 평등한 성역할 의식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가 올바른 교수방법으로 교육을 하며, 유아에게 바람직한 성역할 모델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 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동화에 나타나는 인물들의 성별 분포는 어떠한가?
1-1. 동화에 나타나는 주인공의 성별 분포는 어떠한가?
1-2. 동화에 나타나는 등장인물의 성별 분포는 어떠한가?
2. 주인공의 성별에 따라 동화의 주제는 어떠한가?
3. 등장인물의 성별에 따라 동화의 주제는 어떠한가?
4. 등장인물의 성별에 따라 활동내용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 및 동극 자료 95편을 대상으로 분석 하였다. 동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김주희(1998), 성정아(1995), 정해숙·양애경·김홍숙(1995), 조정란(2000), 원세희(2003)의 연구 자료를 분석기준으로 정하였다. 연구는 본 연구자 외 2명이 도서의 분석자로 참여 하였다. 연구보조자 훈련은 분석이 시작되기 전 ...

주제어

#성역할 고정관념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동화 속 성역할 고정관념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아름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유아교육)
지도교수 임은미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ⅵ, 61
키워드 성역할 고정관념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동화 속 성역할 고정관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315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