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서에 나타난 동화가 유아에게 보여 지고 있는 성역할을 알아봄으로써 남녀 유아들의 평등한 성역할 의식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가 올바른 교수방법으로 교육을 하며, 유아에게 바람직한 성역할 모델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 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동화에 나타나는 인물들의 성별 분포는 어떠한가? 1-1. 동화에 나타나는 주인공의 성별 분포는 어떠한가? 1-2. 동화에 나타나는 등장인물의 성별 분포는 어떠한가? 2. 주인공의 성별에 따라 동화의 주제는 어떠한가? 3. 등장인물의 성별에 따라 동화의 주제는 어떠한가? 4. 등장인물의 성별에 따라 활동내용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 및 동극 자료 95편을 대상으로 분석 하였다. 동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김주희(1998), 성정아(1995), 정해숙·양애경·김홍숙(1995), 조정란(2000), 원세희(2003)의 연구 자료를 분석기준으로 정하였다. 연구는 본 연구자 외 2명이 도서의 분석자로 참여 하였다. 연구보조자 훈련은 분석이 시작되기 전 ...
본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서에 나타난 동화가 유아에게 보여 지고 있는 성역할을 알아봄으로써 남녀 유아들의 평등한 성역할 의식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가 올바른 교수방법으로 교육을 하며, 유아에게 바람직한 성역할 모델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 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동화에 나타나는 인물들의 성별 분포는 어떠한가? 1-1. 동화에 나타나는 주인공의 성별 분포는 어떠한가? 1-2. 동화에 나타나는 등장인물의 성별 분포는 어떠한가? 2. 주인공의 성별에 따라 동화의 주제는 어떠한가? 3. 등장인물의 성별에 따라 동화의 주제는 어떠한가? 4. 등장인물의 성별에 따라 활동내용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 및 동극 자료 95편을 대상으로 분석 하였다. 동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김주희(1998), 성정아(1995), 정해숙·양애경·김홍숙(1995), 조정란(2000), 원세희(2003)의 연구 자료를 분석기준으로 정하였다. 연구는 본 연구자 외 2명이 도서의 분석자로 참여 하였다. 연구보조자 훈련은 분석이 시작되기 전 분석대상 그림동화 10권을 실제 분석하면서 1회를 실시하였으며, 분석기준을 중심으로 연구 보조자와 연구자가 각각 분석하였다. 주제나 활동내용 등이 애매하거나 서로 분석이 다른 경우 그 동화를 중심으로 다시 연구자와 연구 보조자간 합의를 하여 결정하였으며, 분석자간 일치율은 89%였다. 연구 자료의 분석은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로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에 나타나는 인물들의 성별 분포는 주인공과 등장인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주인공 선정 시에는 중성으로 표현되는 빈도가 높았으며, 등장인물 선정 시에는 여성으로 표현되는 빈도가 높았다. 둘째, 성별에 다른 동화의 주제는 남성이 주인공일 경우 ‘모험심·용기’, ‘자연사랑’이 많이 나타났고, ‘권선징악’은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여성이 주인공일 경우 ‘가족사랑’이 많이 나타났고, 여러 가지 주제들이 나타나지 않았다. 즉 남성에 비해 여성이 주인공일 경우 주제가 골고루 분포되고 있지 않다. 셋째, 등장인물의 직업을 분석한 결과 남성이 여성보다 다양한 종류의 일에 종사하는 모습으로 묘사되고 있었다. 반면 등장인물의 직업유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남성과 여성 모두 가사 일을 하는 주부로 표현되는 빈도가 높았다. 넷째, 성별에 따른 활동내용은 성인과 아동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성인의 활동 내용을 분석한 결과 남성성인, 중성성인은 ‘직업활동’이 높게 나타났고, ‘가사노동’은 낮게 나타났으며, 여성성인은 ‘가사노동’이 높게 나타났고, ‘신분활동’은 낮게 나타났다. 반면 아동의 활동내용을 분석한 결과 남성아동, 여성아동, 중성아동 모두 ‘놀이와 여가활동’이 높게 나타났고, ‘신분활동’은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서의 동화에서는 여전히 성역할의 차별적인 모습이 잔재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양성성 개념의 성역할 의식을 확산시켜야 하며, 자라나는 세대에게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 국가공통수준에서 논의되고 정비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서에 나타난 동화가 유아에게 보여 지고 있는 성역할을 알아봄으로써 남녀 유아들의 평등한 성역할 의식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가 올바른 교수방법으로 교육을 하며, 유아에게 바람직한 성역할 모델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 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동화에 나타나는 인물들의 성별 분포는 어떠한가? 1-1. 동화에 나타나는 주인공의 성별 분포는 어떠한가? 1-2. 동화에 나타나는 등장인물의 성별 분포는 어떠한가? 2. 주인공의 성별에 따라 동화의 주제는 어떠한가? 3. 등장인물의 성별에 따라 동화의 주제는 어떠한가? 4. 등장인물의 성별에 따라 활동내용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 및 동극 자료 95편을 대상으로 분석 하였다. 동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김주희(1998), 성정아(1995), 정해숙·양애경·김홍숙(1995), 조정란(2000), 원세희(2003)의 연구 자료를 분석기준으로 정하였다. 연구는 본 연구자 외 2명이 도서의 분석자로 참여 하였다. 연구보조자 훈련은 분석이 시작되기 전 분석대상 그림동화 10권을 실제 분석하면서 1회를 실시하였으며, 분석기준을 중심으로 연구 보조자와 연구자가 각각 분석하였다. 주제나 활동내용 등이 애매하거나 서로 분석이 다른 경우 그 동화를 중심으로 다시 연구자와 연구 보조자간 합의를 하여 결정하였으며, 분석자간 일치율은 89%였다. 연구 자료의 분석은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로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에 나타나는 인물들의 성별 분포는 주인공과 등장인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주인공 선정 시에는 중성으로 표현되는 빈도가 높았으며, 등장인물 선정 시에는 여성으로 표현되는 빈도가 높았다. 둘째, 성별에 다른 동화의 주제는 남성이 주인공일 경우 ‘모험심·용기’, ‘자연사랑’이 많이 나타났고, ‘권선징악’은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여성이 주인공일 경우 ‘가족사랑’이 많이 나타났고, 여러 가지 주제들이 나타나지 않았다. 즉 남성에 비해 여성이 주인공일 경우 주제가 골고루 분포되고 있지 않다. 셋째, 등장인물의 직업을 분석한 결과 남성이 여성보다 다양한 종류의 일에 종사하는 모습으로 묘사되고 있었다. 반면 등장인물의 직업유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남성과 여성 모두 가사 일을 하는 주부로 표현되는 빈도가 높았다. 넷째, 성별에 따른 활동내용은 성인과 아동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성인의 활동 내용을 분석한 결과 남성성인, 중성성인은 ‘직업활동’이 높게 나타났고, ‘가사노동’은 낮게 나타났으며, 여성성인은 ‘가사노동’이 높게 나타났고, ‘신분활동’은 낮게 나타났다. 반면 아동의 활동내용을 분석한 결과 남성아동, 여성아동, 중성아동 모두 ‘놀이와 여가활동’이 높게 나타났고, ‘신분활동’은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서의 동화에서는 여전히 성역할의 차별적인 모습이 잔재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양성성 개념의 성역할 의식을 확산시켜야 하며, 자라나는 세대에게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 국가공통수준에서 논의되고 정비가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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