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대중독자의 개념을 규정하고, 현대 사회에서 대중독자의 독서 양상을 분석한 다음, 대중독자의 비판적 읽기의 필요성을 제안한 연구이다. 일반적으로 대중은 사회학적 관점, 파시즘적 관점, 마르크스주의적 관점에 따라 각기 그 의미가 다르다. 첫째 관점에서는 동질화되고 정서화되며 비합리적인 성격을 지닌 군중으로 기술되고, 둘째 관점에서는 엘리트 집단에 상반되는 피동적 존재로 기술되고, 세 번째 관점에서는 역사적 변혁의 주체로서 기술된다. 오늘날은 대중사회론의 입장이 강하여 대중 독자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이 다소 우세하다. 우리나라 성인의 독서 경향을 보면, 한마디로 트렌드 독서를 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베스트셀러 중심의 유행을 따르는 독서 경향을 띠는 것을 말한다. 천정환의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경우는 대중독자의 개념이 1920~1930년대 근대사회로의 변화와 함께 형성되었다고 한다. 그에 의하면 구활자본(일명 딱지본)으로 된 구소설을 읽는 전통적 독자층, 신문학을 읽는 엘리트 독자층과 구분되는 대중소설, 신문연재소설 등을 읽는 대중독자가 따로 설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본고는 대중독자의 개념도 그에 따라 2가지로 구분했다. 첫째는 비판적 지식인으로서의 대중 독자와 호모컨수멘스로서의 대중독자로 구분하였다. 비판적 지식인으로서의 대중독자는 독서를 통해 사회 비판적인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사회의 긍정적인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맡기도 한다. 이들은 소수의 지식인 그룹에 해당된다. 그러나 호모 컨수멘스로서의 대중독자는 독서를 기호의 소비로 행위한다. 이러한 기호 작용을 의식하지 못하며, 인터넷 매체의 발달로 동일한 반응을 형성한다. 이들 후자의 독서행위에서 비판적 읽기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러나 이 또한 청소년기 독서에서 비판적 읽기가 빠진 연유로 인해 발생된 결과이다. 따라서 청소년기부터 비판적 읽기가 이뤄져야 하며, 대중독자가 되었을 때는 스스로 책을 선택하고 주체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의식적인 노력을 함으로써 비판적 읽기를 실현할 수 있다.
이 논문은 대중독자의 개념을 규정하고, 현대 사회에서 대중독자의 독서 양상을 분석한 다음, 대중독자의 비판적 읽기의 필요성을 제안한 연구이다. 일반적으로 대중은 사회학적 관점, 파시즘적 관점, 마르크스주의적 관점에 따라 각기 그 의미가 다르다. 첫째 관점에서는 동질화되고 정서화되며 비합리적인 성격을 지닌 군중으로 기술되고, 둘째 관점에서는 엘리트 집단에 상반되는 피동적 존재로 기술되고, 세 번째 관점에서는 역사적 변혁의 주체로서 기술된다. 오늘날은 대중사회론의 입장이 강하여 대중 독자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이 다소 우세하다. 우리나라 성인의 독서 경향을 보면, 한마디로 트렌드 독서를 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베스트셀러 중심의 유행을 따르는 독서 경향을 띠는 것을 말한다. 천정환의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경우는 대중독자의 개념이 1920~1930년대 근대사회로의 변화와 함께 형성되었다고 한다. 그에 의하면 구활자본(일명 딱지본)으로 된 구소설을 읽는 전통적 독자층, 신문학을 읽는 엘리트 독자층과 구분되는 대중소설, 신문연재소설 등을 읽는 대중독자가 따로 설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본고는 대중독자의 개념도 그에 따라 2가지로 구분했다. 첫째는 비판적 지식인으로서의 대중 독자와 호모컨수멘스로서의 대중독자로 구분하였다. 비판적 지식인으로서의 대중독자는 독서를 통해 사회 비판적인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사회의 긍정적인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맡기도 한다. 이들은 소수의 지식인 그룹에 해당된다. 그러나 호모 컨수멘스로서의 대중독자는 독서를 기호의 소비로 행위한다. 이러한 기호 작용을 의식하지 못하며, 인터넷 매체의 발달로 동일한 반응을 형성한다. 이들 후자의 독서행위에서 비판적 읽기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러나 이 또한 청소년기 독서에서 비판적 읽기가 빠진 연유로 인해 발생된 결과이다. 따라서 청소년기부터 비판적 읽기가 이뤄져야 하며, 대중독자가 되었을 때는 스스로 책을 선택하고 주체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의식적인 노력을 함으로써 비판적 읽기를 실현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fine popular readers, analyze reading aspects of popular reader, and then propose necessity of critical reading in current society. "popular reader" means two: mass and popular. It has been used by three ways, as social perspectives, Fascism perspectives, and Marx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fine popular readers, analyze reading aspects of popular reader, and then propose necessity of critical reading in current society. "popular reader" means two: mass and popular. It has been used by three ways, as social perspectives, Fascism perspectives, and Marxism perspectives. Specially third perspectives describe it as to have the same qualities, to being irrational, today third perspectives is accepted mostly. So popular readers do trendy reading activity, which they means to be driven to bestseller books. In Korea, popular readers appear 1920~1930"s with change into modern society, which they are compared with traditional readers, elite readers. But this study divides with two, first means popular readers as critical intellectual people, and second means popular readers as homo consummens. The first popular readers do critical reading with independence in selecting book and in presenting self-reaction from book. Contrastively the second popular readers do uncritical reading with dependence on trendy books in selecting book and sympathize with other people"s opinion on internet in presenting self-reaction from book. They do raeding as consumption of social code. Therefore second popular readers as homo consummens need practices-experiences of critical read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fine popular readers, analyze reading aspects of popular reader, and then propose necessity of critical reading in current society. "popular reader" means two: mass and popular. It has been used by three ways, as social perspectives, Fascism perspectives, and Marxism perspectives. Specially third perspectives describe it as to have the same qualities, to being irrational, today third perspectives is accepted mostly. So popular readers do trendy reading activity, which they means to be driven to bestseller books. In Korea, popular readers appear 1920~1930"s with change into modern society, which they are compared with traditional readers, elite readers. But this study divides with two, first means popular readers as critical intellectual people, and second means popular readers as homo consummens. The first popular readers do critical reading with independence in selecting book and in presenting self-reaction from book. Contrastively the second popular readers do uncritical reading with dependence on trendy books in selecting book and sympathize with other people"s opinion on internet in presenting self-reaction from book. They do raeding as consumption of social code. Therefore second popular readers as homo consummens need practices-experiences of critical reading.
주제어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