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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의 청소년 독자와 비판적 읽기
Adolescent Readers in the Digital Age and Critical Reading

독서연구, no.24, 2010년, pp.87 - 109  

이순영

초록

21세기를 과학 기술을 바탕으로 한 정보의 생산과 소비의 시대라 한다. 학교와 교육도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변화하고 있다. 이 논문의 목적은 이러한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구성원 중에서도 특히 ‘청소년 독자들’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인 틀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논문의 제Ⅱ장에서는 디지털 시대의 청소년 독자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와 의미를 문식성 재개념화 논의들(매체 환경의 변화, 학교 밖 문식 활동의 강화, 청소년 문식성의 부각)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그리고 제Ⅲ장에서 디지털 시대의 청소년 독자들이 갖는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개념과 질문들을 ‘공간, 주체, 매체ㆍ텍스트, 수행ㆍ목적, 관계, 참여, 상황ㆍ맥락’의 영역으로 구조화하여 제시하였다. 끝으로 제Ⅳ장에서는 디지털 시대의 청소년 독자와 ‘비판적 읽기’, 또는 최근의 문식성 연구에서 특히 강조되는 ‘비판적 문식성’ 관련 논의들이 여러 층위(디지털 시대의 청소년 독자를 ‘주체’로 파악하는 경우, 디지털 시대의 청소년 독자와 비판적 읽기의 관계를 모색하는 경우, 청소년 독자들에게 비판적 읽기를 교육 내용으로 지도하는 경우, 청소년 독자와 그들을 둘러싼 상황 맥락 자체를 비판적 읽기의 대상으로 삼는 경우)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지적하고 교육적 함의를 고찰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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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21st century is often called as the age of production and con-sumption of technology-based information. Recently, school and education has been changed under the influence of the social needs. This study, in these social and educational contexts, aimed to provide a theoretical framework to u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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